HOME  >  라이프

화룡 문화 체육활동 활성화…군중체육조직 60개

  • 2014-09-11 14:23:39

9월 6일,2014년 “천지컵”화룡국제하프마라손경기가 화룡시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였다.이번 경기에는 1만 293명의 국내외선수들이 참가하였는데 케니아,에티오피아,로씨야,미국,독일,영국,카니다 등 나라에서 온 프로급선수들만도 36명이나 되였다.이는 화룡시가 이번까지 2회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현급도시가 국제급경기를 주관한것으로 된다.

전국의 수많은 현급도시들중에서 유독 화룡시가 이 같은 국제급경기를 주관할수 있게 된데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지만 가장 주되는 원인은 화룡시가 최근년간에 사상을 해방하고 규례를 타파한 사유와 박력으로써 제반사업을 힘차게 추진함으로써 군중성적인 체육운동을 포괄하여 경제와 사회발전 템포를 다그쳤기 때문이다.

최근년간 화룡시는 경제의 거폭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는데 매년 경제장성률이 10%이상의 속도를 기록하였다.지난해에도 이 시의 생산총액은 61억원에 달하여 11,7% 장성하였다.이 시는 5067평방킬로메터의 광활한 지역면적을 가지고 있기에 각종 자원이 아주 풍부하다.이한 자원우세를 토대로 이 시에서는 야금,석탄,림업 등 자원형경제발전에 진력하였는데 년간생산총액이 1억원을 넘긴 기업소가 9개나 출현하였다.야금과 변경무역을 위주로 하는 연변천지공업무역회사는 성내에서 이름난 거물급기업소로 발돋움하였는데 지난해에 생산총액이 20여억원에 달하였고 나라에 2억여원의 세금을 납부하였다.

그리고 남평과 고성리 등 2개의 통상구를 끼고 있는 우세를 리용하여 변경무역을 위주로 하는 대외무역사업도 힘차게 추진하였는데 지난해의 수출입무역총액은 9000만딸라에 달하여 45% 장성하였다.현대농업의 발전에서도 좋은 성과를 이룩하였는데 지난해의 농업생산총액은 13억원으로써 5,2%의 장성속도를 기록하였다.

경제의 장성과 더불어 사회사업의 발전에도 큰 힘을 기울이였다.수선 투입을 늘이였는데 지난해 이 시에서 민생사업에 투입한 자금은 12억 6000만원으로서 전 해에 비하여 43,2% 장성하였다.도시와 농촌의 면모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도 큰 힘을 기울이였는데 지난해에 초가집개조사업에 투입한 자금은 9억 8000만원에 달하며 새롭게 54만 6000평방메터의 주택을 건설하였다.

군중성적인 문화,체육사업의 발전에도 큰 힘을 기울이였다.조직기구를 건립,건전히 하고 활동을 가강하였다.축구협회,문구협회,탁구협회 등 군중체육조직은 60여개에 달하며 활동이 상년적으로 잘 조직되고 있다.이한 활동이 질을 높이기 위하여 문화,체육방면의 사회교련원양성에 큰 힘을 기울이였는데 지금 이 시에는 이 방면의 사회교련원 200여명이 있어 중요한 역할을 일으키고 있다.문화,체육사업에 대한 투입을 늘이였는데 군중성적인 문화체육활동을 위하여 붉은태양광장,신동광장,민생광장,문화광장,장춘로광장,역전광장 등 5개의 광장을 새롭게 건설, 그면적은 13만평방메터,총투자는 8억 5000만원에 달한다.

글·사진 조창호 기자 화룡촬영가협회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