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장수하는 식습관, 이렇게 하세요

  • 2015-09-21 09:49:10

장수하는 식습관에 관심이 쏠리고있다. 장수 요인중 '식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질병은 식습관과 관계있기때문이다.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장수할수 있는지 알아본다.

장수하기 위해서는 칼로리를 줄이는게 중요하다. 배가 부를 때까지 음식을 먹는게 아니라 약간 부족하다싶을 정도로만 먹는것이다. 과식은 위를 늘어나게 하고 이는 위장병의 원인이 된다. 소식하되 항상 일정한 량을 먹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음식은 가능한 한 단순하게 조리한 료리가 식품의 영양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재료가 지닌 고유의 맛과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수 있다.

식사는 천천히 오래동안 씹어 먹는다.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분비되는 타액은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는데, 이 항산화제는 소화작용을 돕고 위와 장에 관련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음식물을 씹는 행위는 뇌에 자극을 주어 기억력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하는것도 중요하다. 정해진 시간에 일정량의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다. 식사시간이 들쭉날쭉하면 위장장애가 발생할수도 있다. 많은 사람이 아침, 점심을 대충 때우고 저녁을 과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식습관은 위장병과 비만의 원인이 될수 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도 중요하다. 최소 하루 2끼는 잡곡을 먹는것이 좋다. 잡곡밥은 흰 쌀밥보다 영양가가 훨씬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 도정한 흰쌀은 씨눈과 껍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영양분이 거의 깎여 녹말만 남아있다. 최소 3~4가지 정도의 잡곡을 섞어 지은 밥을 먹는것이 건강에 좋다.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