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레몬, 기관지 염증 억제해 기침 완화

  • 2015-09-23 09:57:29

천식은 페속에 있는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나오는 질환이다.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아, 치료 외에도 평소 생활습관으로 잘 관리하는게 중요하다. 한국상계백병원 천식·알러지센터장 김창근교수는 "천식이 있다면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피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식환자에게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천식 환자에게 좋은 음식

▷아몬드·호두=아몬드·호두 등 견과류에 많은 마그네슘은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기관지 근육이 이완되면 기도가 넓어지기때문에 기도가 좁아진 천식환자의 증상이 완화된다. 아몬드와 호두 100g에는 각각 마그네슘이 268㎎, 237㎎ 들어있다.

▷연어·고등어=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결과에 따르면, 천식환자가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낮을 경우 기침증상이 심해진다. 또한 천식은 면역체계 혼란으로 생기는 알레르기 질환이기때문에, 면역세포 생산을 도와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좋다. 구운 연어와 고등어 100g에는 각각 비타민D가 35㎍, 11㎍ 들어있다.

▷레몬·키위=서울대 해부학교실 종양면역의과학센터 연구팀에 따르면, 천식이 있는 쥐에 비타민C를 주사하면 페의 염증이 억제돼 천식증상이 호전되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타민C의 항산화효과는 기관지의 염증악화를 막아, 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레몬 100g에는 비타민C 70㎎, 키위 100g에는 비타민C 72㎎이 들어있다.

◇천식 환자에게 나쁜 음식

▷젓갈, 소금 친 과자=천식이 있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김창근교수는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의 혈액 내 농도가 감소한다"며 "카테콜아민은 기관지근육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 혈액내 농도가 감소하면 기관지 근육이 수축해 천식 증상이 심해진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