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아늑한 집안을 위한 공간별 조명 선택법

  • 2016-01-07 15:55:21

조명을 고를 때 디자인에 앞서 생각해야 하는것이 바로 공간의 성격과 용도에 대한 리해이다. 현명한 소비를 위해 공간별 조명선택법에 대해 알아본다.

◆ 침실에는 어떤 조명을 추천할가?
침실은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하는것이 포인트이다. 따라서 색온도가 낮고 조도를 낮은 단계부터 조절할수 있는 조명이 좋다. 침대머리 부분에 작은 브래킷 조명을 설치하거나 혹 또는 옷걸이에 걸어 자연스럽게 선을 늘어뜨리는 조명을 사용해보자. 침대에 누운 상태에서 시야에 빛이 직접적으로 보이는것보다 바닥에 놓아두는 조명도 괜찮은 선택이다. 침대우에서 간단한 독서를 하고싶다면 협탁에 스탠드를 두거나 벽부등을 설치한다.

◆ LED조명의 활용법은?
LED조명이 각광받는 리유는 일반 전구에 비해 전기효률이 5배 높고 최대 90%까지 전력소비량을 절감할수 있기 때문이다. 수명 역시 월등하다. 백열램프와 할로겐 램프가 약 2000시간인것에 비해 LED조명은 약 4만시간으로 40배 이상 길다. 그러나 LED조명은 빛의 특성상 직진성이 강해 은은하고 부드러운 색감을 내기 어렵다. 따라서 거실이나 침실보다는 전구를 교체하기 번거롭거나 밝은 조도가 필요한 공부방, 작업실에서 사용할것을 추천한다. 단 빛을 적절하게 산란시키면 어디에서든 크게 상관없다.


아이방 조명은 어떻게 고르나?

눈은 8세에서 9세까지 계속 성장해 완성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너무 밝은 빛에 로출되거나 어두운 곳에서 공부하는것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천장조명 외에 시력 보호를 위해 반드시 스탠드를 사용해야 한다. 스탠드는 라문아물레또처럼 조도와 스탠드의 각도를 조절할수 있고 그림자를 최소화하는 둥근 모양의것을 추천한다. 주의할 점은 전체 조명과 스탠드 조명의 조도 차가 크지 않아야 한다는것이다. 특히 전체 등을 끄고 스탠드만 켜는 습관은 눈건강에 좋지 않으니 전체 조명은 약하게 스탠드 조명은 밝게 조성해준다.

◆ 거실 조명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은?
거실은 가족의 생활습관에 따라 활용이 달라지는 다기능의 공간이라는 특성상 상황에 맞게 변화를 줄수 있는 조명계획이 필요하다. 즉 조명색상이나 조도를 달리할수 있도록 여러 형태의 조명을 활용해야 한다. 다만 조도와 디자인의 강약 조절이 필요하다. 가족이 많이 모일 때는 비교적 밝은 조도의 전체 조명을, 휴식을 취할 때는 플로어 스탠드처럼 은은한 간접조명을 사용한다. 디자인이 상충하지 않도록 메인 조명은 미니멀한 형태로 서브포인트를 줄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한다.

◆ 주방은 어떤 조명이 좋을가?
편안한 분위기를 위해 낮은 조도의 펜던트 조명을 설치하고 캔들라이트로 테이블에 악센트를 주는것이 좋다. 밝기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고른다. 또 음식이 맛있어 보이게 LED 전구처럼 색 표현력이 좋은 연색성 높은 조명을 추천한다. 음식을 준비하는 부엌의 경우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 충분한 밝기의 전반 조명과 료리에 집중할수 있는 스폿 조명을 조리대 우에 설치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부엌은 연기와 기름기로 쉽게 오염되므로 갓이 없는 매입형을 사용한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