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나이 들수록 위험한 '뇌출혈'의 전조증상은?

  • 2016-02-15 15:08:00

‘뇌출혈’은 뇌혈관의 출혈이 원인이 되여 일어나는 뇌혈관장애로서 ‘뇌익혈’이라고도 한다.
뇌출혈의 증상
뇌출혈은 뇌실 또는 뇌실질 안에 발생하는 출혈을 의미한다. 뇌출혈은 원인 및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일어난다. 일반적인 고혈압성 뇌출혈은 의식저하, 마비 또는 언어장애 등으로 나타나며 뇌동맥류 파렬에 의한 뇌출혈인 경우는 극심한 두통으로 나타난다. 그 외에 여러 원인들에 의한 뇌출혈은 두통, 간질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뇌출혈의 원인
나이에 따라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다. 주로 나이 든 분에게서 나타나는 뇌출혈은 고혈압, 뇌동맥류, 종양, 약물 등에 의한 경우가 많고 비교적 젊은 사람들은 뇌동맥류, 혈관기형, 종양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뇌출혈의 예방 및 관리요령
뇌출혈은 한번 발생하면 많은 경우에서 후유증을 남기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이에 원인이 될수 있는 고혈압, 당뇨, 흡연, 고지혈증, 음주, 심혈관질환 등의 위험인자에 대한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평소 고혈압, 당뇨 등 질환이 있었다면 꾸준히 약을 복용하고 운동으로 조절을 함은 물론 과도한 음주 등을 삼가하고 금연을 실천하면 많은 부분에서 예방이 가능하다.
자발성 뇌출혈(고혈압성 뇌출혈)은 평소 혈압조절이 매우 중요한 예방책이며 그 외에 질환(종양, 뇌동맥류, 혈관기형 등)은 전조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몸에 이상신호가 있을 때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것이 중요하다.
연변일보 뉴미디어부 편집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