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다섯 부류의 사람, 두유를 마시면 안돼

  • 2016-03-07 09:00:51

두유는 우리 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료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다섯 부류의 사람은 두유를 마실때 신중해야 한다고 표시했다.

두유는 량질의 단백질, 필수 지방산, 비타민B, 비타민E와 식이섬유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린지질, 올리고당, 이소 플라본(异黄酮), 식물스테롤 등 여러가지 식물성 화학물질이 함유되여 있다. 두유는 비록 영양이 풍부하지만 많이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다.

1.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은 두유를 적게 마셔야 한다.

콩속에는 일정한 량의 올리고당이 들어있어 딸꾹질, 창만 등 증상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위장기능이 좋지 못한 사람들은 두유를 적게 마셔야 한다. 동시에 급성 위염 및 표층성위염이 있는 사람은 콩제품 식용이 적합하지 않으며 위산분비가 과다하여 병세를 가중시키거나 위창증을 일으킨다.

저단백은 신장병환자가 음식을 먹는 원칙의 하나이다. 고단백은 신장의 부담을 증가한다. 신장병환자에 대하여 말하면 매일 섭취하는 단백질이 제한되여 있고 동물성단백질을 주요 래원으로 해야 한다. 두유에는 풍부한 식물성단백질이 있기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된다.

2. 통풍 환자는 두유를 적게 마시거나 마시지 말아야 한다.

콩속에는 퓨린(嘌呤)물질이 풍부하다. 통풍은 푸린 신진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퓨린은 친수성(親水性)때문에 콩을 갈아 두유를 만든후 퓨린함량이 다른 콩제품보다 몇배 높다. 때문에 통풍환자도 두유를 적게 마셔야 한다.

3. 항생소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두유를 마시면 안된다.

두유는 에리트로마이신(红霉素) 등 항생소와 함께 복용하면 안된다. 원인은 이 두 물질은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두유와 항생소는 적어도 1시간이상의 간격을 두는것이 좋다.

4. 아연이 결핍한 사람은 두유를 자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콩류중에는 억제제, 조각소(皂角素)와 시아노코발라민응집소(外源凝集素)가 함유되여 있는데 이는 모두 인체에 좋지 않은 물질이다. 이 물질들을 해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두유를 끓여서 익히는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두유를 마시는 사람은 미량원소인 아연을 보충해야 한다. 때문에 아연성분이 부족한 사람은 두유를 자주 마시지 말아야 한다.

5. 수술 혹은 환병후 회복단계에 있는 환자는 두유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수술 혹은 환병후의 사람은 저항력이 보편적으로 낮고 위장기능이 좋지 않다. 때문에 회복단계에서 한랭성을 띤 두유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아니면 메스껍거나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인민넷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