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건강을 위한 한줌 견과류 백과사전

  • 2016-03-14 09:03:04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봄이다. 올 한해 무사태평하고 부스럼 없이 지내게 해줄 작지만 옹골찬 견과류들의 핵심 영양과 효능을 정리했다.

견과는 종류는 다양하지만 성분면에서는 비슷한 특징을 가진다. 대개 단백질, 지방, 비타민, 식이섬유, 칼슘 등 체내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있다. 괜히 10대 건강식품이라 불리는것이 아니다. 또한 포만감이 좋아 불필요한 군것질을 막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에게는 필수적인 간식이기도 하다. 단 견과류 자체가 고칼로리이므로 과다섭취는 금물이다. 꾸준히 소량섭취하는것이 중요하다. 견과류속 지방에 대해서도 리해하고있어야 한다. 견과류는 지방을 상당히 많이 함유하고있다. 오래 보관하면 산패할 위험이 있는것도 이때문이다. 하지만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 각종 성인병과 암예방, 뇌건강에 리로운 불포화지방산이니 안심하고 먹을수 있다.

브라질너트, 656칼로리

수세기동안 아마존부족의 식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 브라질너트, 아마존 밀림에서만 얻을수 있는 귀한 식품인만큼 건강에 리로운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있다. 특히 셀레늄의 함량이 으뜸이다. 피부로화, 장기손상, 근육강화에 좋은 셀레늄을 100그람당 1917밀리그람 함유하고있다. 브라질너트를 하루에 단 2개만 먹어도 셀레늄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수 있다.

호두, 656칼로리

다른 견과류에는 부족한 오메가-3를 월등히 많이 함유하고있다. 오메가-3는 뇌세포를 활성화하는데 좋을 뿐아니라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붙는것을 막아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주지만 다량 섭취시 갑상선종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담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주의한다.

잣, 665칼로리

잣은 고소하고 향긋한 풍미가 특징이다. 비타민 B군이 풍부하고 호두타 땅콩에 비해 많은 철분을 함유해 빈혈치료에 효과를 볼수 있다. 차나 죽, 각종 료리에 고명으로 올라가 특별한 비주얼을 완성하기도 한다. 아담한 생김새에 비해 칼로리가 상당히 높다는 점이 유감이다.

아몬드, 597칼로리

아몬드는 일명 회춘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E가 들어있다.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능력이 탁월해 성인병 예방과 로화지연, 성기능 증진에 도움을 받을수 있다. 아몬드 껍질에도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농축돼있는데 항균, 항암,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여나며 심장질환예방에 효과적이다.

땅콩, 569칼로리

인슐린 분비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당뇨병환자들에게 추천한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있어 근육형성에 도움이 됨은 물론 단백질 결핍으로 생길수 있는 간장질환을 예방할수 있다. 볶은 땅콩을 오래 보관하면 성인병을 유발하는 과산화지질이 생기기 쉬우니 보관시 주의한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