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암예방 수칙 10가지

  • 2016-03-22 09:26:38

전세계적으로 약 80만명에 육박하는 환자가 고통 받고있는 암은 여러가지 리l유로 인해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 따르면 암의 원인으로는 흡연, 만성 감염, 음식, 직업, 유전, 생식요인 및 호르몬, 음주, 환경오염 등이 있다.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생겨 만들어진 암세포는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해 정상적인 세포뿐아니라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한다. 또 주위 조직이나 장기에 침입해 그것을 파괴하며 또 다른 장기로 퍼질수 있다.

국가암정보쎈터에 따르면 국내 주요 암엔 위암, 페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이 있다. 위암은 짠 음식이나 탄 음식 등을 자주 먹는 식생활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원인으로 알려졌으며 페암은 흡연이나 대기오염 등이 원인이다. 간암은 간염바이러스(B·C형)이나 간경변증, 대장암은 고지방식이나 유전적인 요인이 주요원인으로 꼽혔으며 유방암은 유전적인 요인과 더불어 고지방식, 녀성호르몬, 비만 등이 원인이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성관계가 원인이다.

그러나 암은 무엇을 잘못했기에 걸리는 질병은 아니다. 암의 원인에 대해 '이것 때문이다' 라고 단정하기 어렵기때문이다. 앞서 국제암연구소의 암원인 조사에 따르면 암발생 원인은 흡연이나 만성 감염, 음식, 음주 등 환경요인이 70%다. 유전적인 요인이 5%인것을 생각하면 위험요인을 피하고 생활양식의 변화를 통해 암예방이 가능하다는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쎈터가 일부 개정을 통해 발표한 암예방 수칙 10가지를 숙지하고 이를 실천하면 암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다.

다음은 암예방수칙 10가지다.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2.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3.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4. 암예방을 위해 하루 한두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5.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6.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7.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8.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9. 발암성 물질에 로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보건수칙 지키기

10. 암 조기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