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영양전문가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5가지 식품포장

  • 2016-05-09 09:07:10

포장은 음식의 "겉옷"이다. 일단 문제가 발견되면 식품안전도 위협을 받게 된다. 때문에 식품포장과 식품질량을 똑같이 중요한 문제다.

연구에 의하면 현재 이미 식품포장재료에서 4000여가지 화학품을 발견했다. 식품포장이 만약 부당하게 사용되거나 위조불량상품이라면 건강에 치명적인 우환을 초래한다.

1. 일회용식기

수치통계에 의하면 우리 나라는 매년 약 150억개의 일회용식기를 소모하는데 그중 절반이 불합격품이다.

고온에 견디기 위해 일회용식기는 한층의 비닐막을 사용하여 종이플라스틱용기를 만든다. 표준에 따라 이 비닐막은 응당 표준 폴리에틸렌을 선택해야 하지만 일부 공장에서는 리익을 위해 공업용 폴리에틸렌 혹은 페기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건강에 우환을 주고 있다.

2. PVC랩

PVC랩은 제작과정에 대량의 가소체를 첨가한다. 떄문에 국가에서 제한종류에 렬입되였는데 직접 육류나 가공음식 및 유지식품을 포장하면 안된다고 규정되여 있다. 하지만 슈퍼에서 랩으로 식품을 포장하는 현장은 아주 흔한 일이다.

3. 유약을 바른 채색도자기 식기

도자기 식기는 보통 유약을 발라 장식하는데 세가지 제작방법이 있다. 그중 유약을 젤 우에 바르면 쉽게 유해 금속납, 카드뮴(镉)이 용해되여 음식을 따라 인체에 흡수되면 만성중독을 일으킬수 있다.

4. 도자기를 모방한 식기

가볍고 쉽께 깨지지 않으며 또 열에 견디기에 색채가 화려한 도자기 모방 식기가 주부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도자기 모방 식기의 전문 명칭은 멜라민그릇이라고 하는데 합격된 멜라민그릇은 150섭씨도의 고온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부 불법기업에서는 가격이 싼 비식품포장을 사용하는데 뇨소 포름 알데히드 수지로 정품을 대체하여 가공을 진행한다. 소비자는 외관적으로 재료의 좋고나쁨을 가리기 아주 힘들다.

5. 화려한 월병 쟁반

최근년래 일부 생산기업에서는 월병이 고급져 보이게 하기 위해 금, 은색의 월병 쟁반으로 월병을 담아 포장했다. 이런 색채가 화려한 월병 쟁반은 재생 플라스틱에 금색가루와 은색가루를 넣어 만든것인데 대량의 유독물질과 중금속이 함유되여 있다.

또한 조사에 의하면 월병 쟁반속에는 대량의 가소제가 들어있는데 최고로 표준의 800배를 초과했다.
인민넷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