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C형간염 전염경로가 궁금합니다

  • 2016-08-25 10:43:12

간염

물음: 저희 남편이 C형간염에 걸렸다가 병원에서 치료해서 나았습니다. 그런데 현재 항체는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C형간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한다고 하던데 그런가요? 앞으로 가족에게 옮길수도 있는건지 C형간염의 전염경로가 궁금합니다.
답: 먼저 C형간염 항체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C형간염 항체는 C형간염 바이러스가 우리 몸안에 들어오면 면역학적으로 생기는 감염의 표지자입니다. C형간염 항체는 특이하게도 단지 감염의 표지자이기때문에 B형간염 항체처럼 병을 이겨내는 항체와 다릅니다.
따라서 그다음 단계의 정밀검사는 C형간염 RNA 검사를 통해서 현재 혈액안에 얼마만큼의 C형간염 바이러스가 존재하는가를 점검하게 됩니다. 그 결과에 따라서 RNA 검사로 균이 있음과 그 량이 판명되면 전문적인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병원에서 항체가 없는 상태라고 설명을 하신것은 병이 다 나아서 C형간염 바이러스가 없어졌다는 이야기를 하신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말씀드린것처럼 C형간염의 항체는 단지 감염의 표지자이기때문에 치료후에도 계속 존재하기때문입니다.
C형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집니다. 이중 급성의 경우 대부분 무증상으로 지나가지만 약 70% 정도는 만성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때에 따라 만성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만성으로 진행하는것과 관련된 인자로는 감염시 나이가 40살 이상, 남성, 면역력저하자, 음주량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완치되였다고 하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RNA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RNA 검사에서 바이러스균이 발견되면 완치되지 않고 다시 재발한것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간염의 경우 혈액을 통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C형간염 감염자와 성관계시 콘돔사용, 면도기/치솔/손톱깎이 등을 분리하여 사용하실것을 권합니다. 우선 환자분이 정확히 C형간염의 어떤 상태인지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고 전문의에게 확인해 보실것을 권유 드립니다.
외신종합/연변일보 뉴미디어부 편집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