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남자 부추 먹으면 양기 보충, 녀자 련근 먹으면 혈기 보충

  • 2016-11-21 13:48:49

자료사진


우리 나라 민간에는 "남자는 부추를 떠날수 없고 녀자는 련근을 떠날수 없다"는 말이 있는데 그 뜻인즉 남자가 부추를 많이 먹고 녀자가 련근을 많이 먹으면 신체건강에 리롭다는 말이다. 중의학에서 보면 이 말은 확실이 일정한 리치가 있는데 이는 남녀의 부동한 생리특점에 대한 귀납과 총결이다.

중의음양학에서는 남자는 양이고 녀자는 음이라고 보고있다. 병리적특점을 보면 남자는 양기가 허한 병증을 나타내고 녀자는 음혈이 허한 병증을 많이 나타낸다. 하여 음식조절로 보면 남자들은 양기를 보충하는 음식을 많이 먹는것이 좋고 녀자들은 혈기를 보충하는 음식을 많이 먹는것이 좋다.
부추는 우리 나라 특유의 야채로 자르면 되살아나고 오래 두어도 시들지 않아 "장생초"라고도 불리는데 맛이 맵고 달며 성질이 온화하고 독이 없다. 양기를 보충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의 순행을 도우며 어혈을 해소시키고 해독하며 땀을 멎게 하고 원기를 균형시키는 기능이 있어 야채중의 "비아그라"라고 불린다. 발기부전, 허리와 다리가 연약하고 배가 차고 아프며 위가 허하고 차가운 등 증상에 사용된다. 현대의학에서 부추는 면역력을 제고하고 살균, 소염작용과 식욕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인정됐다.
평소 먹을 때에는 만두소를 만들거나 닭알, 새우와 같이 볶으면 된다.
하지만 무슨 일이나 과유불급인바 《본초강목》에 기재된것처럼 "부추는 봄에 먹으면 향기롭고 여름에 먹으면 냄새가 나고 많이 먹으면 정신이 흐릿하고 눈이 어두워져 술을 마신후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해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련근은 중국 사람들이 자주 먹은 야채중의 하나로서 맛이 달고 아삭해 생으로 먹어도 되고 익혀 먹어도 된다. 《본초강목》에서는 련근은 "생련근은 성미가 달고 약성이 차가우며 혈의 화기를 내리고 지혈해주며 위의 열기를 제거해주고 어혈, 토혈, 코피를 해소해주며 상처치료와 갈증 해소, 곽란, 답답함, 숙취해소 등에 좋다. 익히면 성질이 온화해져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돋구고 혈기를 보충하고 심장에 리로우며 소화, 지사, 생기를 돋구는데 유리하고 오래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고 노기를 가라앉힌다"고 했다. 이로부터 련근의 약용가치가 아주 높음을 알수 있는데 부녀와 어린이, 신체가 허약한 환자들이 먹기에 아주 좋은 보양식이다. 하여 민간에는 "녀성은 출산한후 찬 기운의 음식은 모두 금해야 하지만 생련근만은 괜찮다"라는 말이 있다.
녀자는 일생에 혈을 근본으로 하는데 련근은 혈의 화기를 내리고 지혈하고 또 혈기를 보충하여 녀성들에게 있어 련근은 신체를 튼튼히 하고 보양하는 최고의 음식이다.

현대영양학연구에서 련근에는 비타민C와 광물질이 풍부해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거친 피부에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는것이 증명되였는데 련근을 자주 먹으면 미용효능이 있다. 하여 남방에는 "녀자는 3일이라도 련근을 끊어서는 안된다"는 말이 있다(산서중의학원부속병원 경방연구실 중의학 박사 왕평).

인민넷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