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리훈 《중국조선족 예술문화연구》 출간

  • 2017-05-25 15:13:14

연변대학 예술학원 원장이며 부교수, 석사연구생 지도교사인 리훈의 론문집 《중국조선족 예술문화연구》가 일전 연변대학출판사에 의해 출간됐다.

론문집은 리훈교수가 국내외 학술대회와 간행물에 발표했던 론문과 석사학위 론문 18편, 그리고 서울대학 류학기로 묶었다. 연변대학 채미화교수는 머리말에 “론문집은 연구의 시각이 넓고 학술적 의미가 깊으며 현재 중국조선족음악사회의 활성활성화에 일조할수 있는 등 현실적의의가 깊으며 독특한 연구기질이 차분히 담겨져있다”고 밝혔다.

책에 수록된 “연변조선족민족음악에 대한 고찰”, “‘장단엮음’에 대한 연구”, “‘낙양춘’연구”, “밀강퉁소음악의 미적근저” 등 론문들은 연변조선족음악사회에 대한 음악예술연구, 조선족과 기타 민족의 련관성, 음악본체와 사회간의 관련연구, 인물연구, 음악사적연구 등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1978년에 연변예술학교 기악과 입학, 1982년에 천진음악학원 기악과정을, 1996년에 연변대학 조선언어문학석사 과정을, 2005년에 서울대학 음악학 석, 박사과정을 마친 리훈교수는 일찍 저서 《중국조선족 공연단체에 대한 음악사회사적연구》로 연변대학 우수도서상을 수상하고 주정부로부터 “진달래문예상”을 수상한바 있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