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운동 전후에 마시는 커피의 효과는 다르다?

  • 2017-12-15 11:17:14

기본적으로 라떼 등의 설탕이나 우유가 들어있는 커피가 아닌, 순수한 원두 추출물에 물을 혼합한 커피(아메리카노나 드립 커피) 같은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커피는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 하지만 운동 전후, 언제 커피를 섭취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는 사실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하는 리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살을 빼기 위해, 두 번째는 근육을 늘리고 건강해지기 위해 운동을 한다. 저마다 다른 운동 목적에 따라서 커피를 마시는 순서는 달라져야 한.

근육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운동 전 섭취!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라면 커피는 운동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웨이트트레이닝이나 기타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통증을 줄이는 데도 커피는 좋은 치료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커피를 마신 후에 운동을 할 경우 근육이 느끼는 통증이 감소, 더 많은 중량을 들어 올리거나 혹은 더 빠르게 더 오랫동안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을 하기 직전보다 시작하기 1시간 ~ 1시간 30분 전에 섭취하는게 근육 형성에 큰 도움이 되며 커피 속 카페인이 근육을 생성시키는데 영향을 준다. 카페인이 운동능력을 약 3~4% 올려주는 효능으로 2004년까지 올림픽과 월드컵 등 국제경기에서 복용이 금지된 약물이다.

운동 전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전의 카페인 섭취는 뇌하수체 전엽의 부신피질 호르몬을 자극하여, 당질 대사 리용을 억제하고 지질 대사 리용을 증가시켜 체내의 지질 리용을 더욱 증가시킨다. 또한 중추신경계, 심장, 혈압이 자극되며 약간의 흥분상태가 된다. 또 카페인은 근육 통증을 완화시키는 물질을 분비시켜 운동을 더 오래, 강력하게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 준. 하지만 카페인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어 카페인 섭취 후 운동을 할 때는 중간에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필요하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운동 후 섭취!

지방제거가 필요한 경우라면 운동 후에 커피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커피는 운동 전보다 운동 후에 섭취했을 때 지방 연소에 더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는 축적되었던 지방을 사용해 몸을 가볍게 만드는 행위이다. 커피 속 카페인이 지방 연소를 도와 커피를 운동 후에 마시면 몸에 저장된 지방이 에너지로 바뀌는 효과가 일어난다.

운동 후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 후 카페인을 섭취 시 식욕이 떨어져 다른 음식을 찾는 일이 줄어 식욕 억제와 체지방 분해에 좋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들은 밤에 잠이 잘 오지 않을 수 있고 손이 떨리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운동 후 커피는 하루에 1~2잔으로 제한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연변일보넷/외신종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