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품위 있는 문예작품 창작해야

□ 류덕중

  • 2018-02-02 08:54:23
문화는 국가와 민족의 령혼이다. 문화가 흥하면 국운이 흥하고 문화가 강하면 민족이 강하다. 높은 문화자신감이 없다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도 없다. 19차 당대회에서는 사회주의 문예를 번영, 발전시켜야 하고 품위, 격조, 책임을 따지고 저속, 용속을 제재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현재 우리 나라 문예창작은 번영, 발전하는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동시에 그릇된 풍조가 만연하기도 한다. 그 영향으로 내용이 없거나 오로지 오락성과 시장성만을 추구하는 창작작품들이 쏟아져나오기도 한다. 내용이 없고 예술 표현력과 감화력이 없는 작품은 아무리 화려해도 결국은 ‘문화쓰레기’로 될 수밖에 없다.

문예는 줄곧 민족풍모를 반영해왔고 시대의 사조를 보여왔으며 민족의 문화품격과 정신면모를 구축해왔다. 습근평 총서기는 문예사업좌담회에서 우리 나라 작가, 예술가는 반드시 시대풍조의 선각자, 선행자, 선창자가 되여야 하고 인민의 위대한 실천과 시대의 진보 요구를 기록해야 한다고 했다.

중국문예의 전통은 문으로 도를 론해왔다. 배금주의, 향락주의 등 그릇된 현상이 여전히 존재하는 현재는 사회의 심미취향을 이끌 주선률과 긍정적인 에네지를 뿜어내는 작품을 더욱 원하고 있다. 배금주의 작품은 실패작으로 시장의 노예로 전락될 수밖에 없고 절대 시대의 인솔자로 될 수 없다.

문예사업일군은 문예사업의 숭고한 사명을 깊이있게 리해해야 하고 자신의 시대적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추구하고 실현하는 것을 문예창작의 시대주제로 간주하고 인민군중들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창조해야 하며 생활 속에서 령감을 얻어야 하고 인민군중의 창조력사의 분발정신으로 자신을 무장해 인민군중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문예정품을 많이 창작해야 한다.

문예사업일군은 반드시 시대풍조의 선행자가 되여 자신의 정치책임을 명심해야 한다. 습근평 총서기는 “문예사업일군은 자각적으로 예술리상을 견지해야 하고 끊임없이 지식축적, 문화소양, 예술훈련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예사업일군은 과감하게 현재 문예계에 존재하는 그릇된 풍조를 깨뜨려야 하고 동시에 문예의 심미리상을 견지해야 하며 시장성만을 추구하는 그릇된 취향을 버려야 한다.

문예사업일군은 더욱 많은 시대정품을 창작해야 하고 자신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 습근평 총서기는 “한 시대의 문예성과는 작품으로 가늠해야 한다. 문예사업일군은 반드시 창작은 자신의 중심이고 작품은 곧 자신의 립신근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창작방향을 견지해야 하고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가 인민군중을 문예창작의 원천으로 삼아야 한다. 또한 중국의 이야기를 제대로 전하는 동시에 중국의 목소리를 전파함으로써 끊임없이 중국의 문예수준을 새로운 높이에로 이끌어야 한다.

현재 우리는 위대한 시대에 처해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사업의 위대한 실천과 시대정신은 문예 창작자에게 풍부한 창작소재와 정신적 지지를 제공해주었다. 광범한 문예사업일군들은 반드시 품위와 격조, 책임을 따지는 기치를 높이 시대에 부끄럽지 않은 위대한 작품을 더욱 많이 창작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