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령역 청정구역 구축해야

2019-08-09 08:46:09

최근년간 우리 나라 디지털문화 산업은 지속적이고도 안정한 발전을 이어가고 있으며 산업실력은 부단히 증강하고 사회 영향력 또한 부단히 제고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게임, 인터넷문학 등 디지털문화 산업형태는 그 수용군체가 날로 늘어가고 있으며 영향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이른바 사회가 디지털문화 기업에 부여하는 책임 역시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시종일관하게 사회효익을 첫자리에 놓고 사회효익과 경제효익의 유기적인 통일을 실현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은 여러 디지털문화 기업들이 자체 발전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풍부하고 유익한 인터넷체험을 제공해야

중국네크워크정보중심에서 발포한 통계수치에 의하면 당면 우리 나라 인터넷 사용자는 여전히 중청년 군체를 위주로 한다. 10세 이하 네티즌의 비률은 4.1%에 달하며 10세-19세까지 네티즌 비률은 약 17.5%에 달한다.

중국사회과학원 사회학연구소 청소년및사회문제연구실 부주임 전풍의 소개에 따르면 현재 우리 나라 대다수 청소년들은 12세 이전에 인터넷을 접촉한 경험이 있으며 인터넷의 보급은 이미 지역간의 정보 격차를 타파하고 있다. 농촌의 청소년들도 애니메이션, 게임, 인터넷문학, 영상 등 디지털문화 산품을 접촉할 수 있으며 이는 ‘디지털문화령역의 청정구역을 구축하는 데 있어 두개 면의 문제가 대두되는바 첫째, 어떻게 하면 량질의 내용생산을 보증하고 둘째,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에게 량질의 내용들을 전파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텐센트 사용자 플랫폼 총경리 정뢰는 “단순한 통제와 관리로는 아이가 건강하게 인터넷에 접촉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없다.”고 말하면서 “반드시 통제와 소통이 결합된 방식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텐센트는 ‘꿈 찾기 기획’중 하나로 전승류 디지털문화 산품을 내놓았는데 일부 게임과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내놓은 공익성 게임들은 모두 부동한 차원에서 청소년들에게 풍부하고 유익한 인터넷체험을 제공했으며 동시에 청소년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항주 도롱뇽애니메이션회사에서 내놓은 애니메이션 <바람을 이끄는 사람>은 2차원방식으로 국제공산주의 창시자 맑스의 생평을 서술했는데 이처럼 철학과 인물전기를 애니메이션화해 창작함으로써 청소년들을 향한 지식전파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단단한 기술력, 태도 필요해

청소년들이 접촉하는 디지털내용 정황에 대해 정확하게 료해하고 이에 대해 유효하게 관리하는 것은 항업과 사회가 주목하는 핵심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년간 관련 부문과 기업들에서는 이 면에서 적극적인 시도를 이어왔다. 특히 업종규범을 세우고 업종 자률성을 가강하여 부단히 산품의 질을 우수하게 하는 동시에 주동적으로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미혹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와 방법들을 탐색해왔다.

료해에 따르면 지난 2017년초부터 텐센트 게임은 미성년자들을 상대로 성장지킴이플랫폼을 가동, 16세 이하 사용호에 대해서는 게임시간을 제한하거나 밤시간대는 로그인을 금지하는 등 조치를 내왔는데 현재 이와 같은 시스템은 텐센트 게임 사용호의 97.3%에게 적용되고 있으며 일정한 효과를 거두었는바 13주세 미만의 미성년자 사용호의 평균 게임시간은 근 60%로 줄어들었다.

과학기술을 날로 발달하고 기술 해결방안은 날로 선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미성년자들의 합리한 인터넷 접속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은 그 효과가 날로 뚜렷해지고 있다. 텐센트가 미성년 사용호들의 인터넷 접속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는 주로 세가지 면의 기술력이 동원되고 있다. 우선 공안분야와 협력을 통해 실명인증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으로 미성년자들이 허위 신분정보를 사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방지한다. 다음 동일한 미성년 사용호의 신분으로 등록된 여러개 게임 아이디를 합병시켜 게임시간을 계산, 미성년 사용호가 여러개 게임 아이디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으로 게임 제한 시간을 피해가는 문제를 방지한다. 가장 관건적인 것은 게임 소프트웨어에 사용되는 얼굴인증 기술을 인용해 미성년자로 인증되거나 게임행위 특징을 통해 미성년자로 의심되는 미성년 사용호에 한해 얼굴인증 절차를 추가함으로써 최대한도로 미성년자들의 게임중독이나 인터넷중독과 같은 행위들을 미연에 방지한다. 


인민넷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吉ICP备09000490号 | 吉新出网备字005号 | Copyright © 2007-201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