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중국조선족 풍속

2020-03-24 10:35:39

중국조선족의 관혼상제, 의식주, 명절, 교육 등 면에서 변화된 풍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중국조선족은 유구한 력사와 찬란한 문화 그리고 영광스러운 혁명전통을 갖고 있는 민족입니다. 

중국조선족은 조선반도로부터 이주하여온 민족으로서 장시기 동안의 력사발전과정을 거쳐 중국에서 이미 자치권리를 행사하는 소수민족으로 되였습니다. 중국조선족은 중국근대력사와 운명을 함께 하여왔으며 또한 자체의 특수한 발전과정을 걸어왔습니다. 즉 이민하여 중국에서 지금까지 살면서 중국조선족은 자기의 민족전일체성을 보존하면서도 중국의 소수민족의 하나인 중국조선족으로 된 것입니다. 이런 력사과정에서 중국에 이주해온 우리 민족은 문화면에서 이중성격을 띤 민족문화의 소유자로 전변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중국조선족의 문화에는 재래의 민족문화외에 중국문화의 특성이 점차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래 중국의 조선족문화는 주로 중화민족의 대가정이라는 이런 테두리 속에서 발전하였습니다. 이리하여 이 시기의 중국조선족문화에는 한반도의 민족문화와 그 어떤 면에서 구별되는 중국조선족문화로서의 특성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반도에서 이미 근대민족으로 형성된 뒤 한민족의 일부분이 중국에 들어와 형성된 한 소수민족 공동체로서 세계상의 모든 한민족과 공동한 피가 흐르는 민족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 면으로는 또 중국의 조선족이라는 것입니다. 이들은 그 후 중국에서 살면서 중국의 다른 민족들과 함께 중국의 강토를 개척하고 경제를 발전시키며 국내외의 적을 물리치고 공동의 대가정인 중화인민공화국을 건립하는 과정에서 이중문화, 이중심리를 가진 소수민족의 하나로 전변하였습니다. 하여 중국조선족의 풍속에도 변화가 생기게 되였습니다.


1. 관혼상제

1) 돌: 부모가 돌이 된 아기에게 돌상을 차려주는 것은 아기가 앞으로 모든 것이 풍족하고 장수하기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돌상에는 일반적으로 ① 대추와 밤이 섞인 설기떡, 송편, 수수경단(이런 떡류는 얇은  쟁반이나 큰 접시에 듬뿍 담아놓습니다.) ② 과실(과일을 통채로 깨끗이 씻어 한접시에 놓는데 아기의 손이 닿아도 허물어지지 않도록 꼬챙이로 서로 련결시켜놓습니다.) ③ 흰쌀(쌀을 깨끗이 씻어서 놓는데 이는 평생 먹을 것이 풍부하라는 기원에서 온 관습입니다. 쌀은 상 앞쪽의 중앙에 소복하게 담아놓습니다.) ④ 타래실(백색, 홍색의 굵은 타래실로서 장수하라는 뜻입니다. 이 실타래는 쌀 우에 놓습니다.) ⑤ 붓과 책(집필묵은 자라서 학문을 잘하라는 뜻인데 책은 옛날에는 천자문을 놓았지만 요즘에는 예쁜 그림책을 놓습니다. 쌀 오른쪽에 놓습니다.) ⑥ 활과 화살(무예에 능하라고 기원하는 뜻인데 싸리가지의 껍질을 벗겨 작은 활을 만들어 다홍실로 매여 화살과 함께 놓습니다. 쌀 왼쪽에 놓습니다.) ⑦ 돈(부자가 되라는 뜻인데 옛날에는 엽전을 홍실에 매여놓거나 은전 등을 놓았습니다. 쌀 왼쪽에 놓습니다.) 등을 차려놓고 돌을 맞은 아기에게 자기 마음대로 가지라고 하여 잡는 물건을 보고 그 아기의 장래를 점 칩니다. 돌잡이는 돌잔치의 가장 흥미로운 행사입니다.  잡는 순서로 보아 붓, 책 등 집필묵을 먼저 잡으면 공부를 잘할 것이라 하고 돈이나 쌀을 잡으면 부자가 된다고 하며 실을 잡으면 명이 길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관념일 뿐입니다. 또한 자식이 잘됐으면 하는 우리 부모님들의 바람이기도 합니다.  

큰상에 올려놓는 여러가지 물건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의사나 판사나 부자가 되였으면 하는 부모들의 바람에 요즘엔 청진기, 박사모, 전자계산기 등을 상에 차려놓아 그것을 잡게끔 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기에게 금목걸이거나 금팔찌, 금가락지 등도 해주는 집들이 많습니다. 돌잡이가 끝나면 떡을 친척들과 이웃에 골고루 돌립니다.  

아빠, 엄마가 안고 돌잡이를 하는 장면

2) 혼례: 조선족의 전통혼례는 조선족의 이주와 더불어 고스란히 중국땅에 뿌리를 내렸으며 100여년의 력사과정에서 중국특색이 있는 조선족문화로 부상하였습니다. 그 과정에 혼인관념과 혼례형식, 혼례절차 등에 일정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중매혼습속은 거의 사라지고 자유련애를 통하여 혼인을 정한 후 신랑측에서 례물과 음식을 준비하여 가지고 신부측으로 가면 신부측에서는 신랑측에서 준비하여 온 음식으로 모든 친척과 마을의 사람들을 대접하는데 이것을 ‘작은 잔치’ 혹은 ‘사돈보기’라고 합니다. 사돈보기 때 신랑측이 신부측에 보내는 례물에는 고급천, 의류, 현금 등이 있었습니다. 사돈보기에서 혼례날자를 정합니다. 옛날에 사주를 보던 습속은 사라지고 쌍방 가정에서 토론하여 보통 주말 혹은 명절로 결정합니다. 혹은 길일을 택하여 하는 현상도 있습니다. 수자 8은 한어의 发财(큰돈을 벌다)의  发와 발음이 비슷하다고 하여 결혼식 날자도 8일이 들어간 날을 택하는 현상이 많습니다. 하여 례식장도 적어도 반년 전에 예약해야 차례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화와 시장경제의 발전에 따라 조선족 혼례문화도 현대문명의 충격을 받아 전통문화와 외래문화의 융합을 이루었습니다. 우선 혼례복장에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내려오던 신랑의 전통복식이 점차 양복으로 바뀌기 시작했고 신부의 복식도 원삼과 족두리가 아니라 한복으로 변했다가 나중에는 드레스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혼례절차에서도 그 변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혼서, 허혼서 등 문서도 점차 정부의 결혼등기로 대체되였고 전통적인 전안례, 교배례, 합근례 등 혼례절차도 50년대에 들어선 후 페기되였습니다. 혼례장소도 변화를 보입니다. 21세기에 들어선 후 점차 가정혼례가 사라지고 보통 호텔 례식장에서 치릅니다. 농촌가정에서도 도시 혹은 향진의 례식장에서 혼례를 치릅니다. 따라서 혼례 당날의 장소도 과거의 ‘신랑집→신부집→신랑집’의 순서로부터 ‘신랑집→신부집→례식장’의 순서로 변화되였습니다. 혼례장소가 변화됨에 따라 친척지간의 인사방법도 잇따라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전에는 결혼식 며칠 전부터 친척들이 잔치집에 모여 지지고 볶고 야단이였는데 지금은 결혼식 당날에 례식장에서 만나 인사하고 점심식사를 같이 하고 헤여집니다. 이 밖에 함에서도 큰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 신랑집의 함에는 비단, 의류, 돈, 기장쌀 등을 넣었고 신부집의 함에는 모시, 장농, 이불, 의류, 천 등을 넣던 데로부터 지금은 신랑집의 함에는 고급복장(밍크코트를 넣는 집이 많습니다), 탄자, 금반지, 금목걸이, 현금, 쌀 등을 넣고 신부집의 함은 고급 가구와 가전제품을 갖추는 데로 변했습니다. 혼례교통도구도 꽃가마가 차츰 소실되고 말과 마차를 사용하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하이야가 주되는 혼례교통도구가 되였습니다.

중국조선족 전통 혼례복장 
현재 류행하는 중국조선족 혼례복장

3) 생육: ‘불효삼천무후위대(不孝三千无后为大)’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불효에 삼천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후손을 두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불효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후손은 아들을 속칭하는 말입니다. 남존녀비의 관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여 아들을 낳을 때까지 생육하다 보니 ‘7선녀(딸만 7명)’,  ‘8선녀(딸만 8명)’의 집이 많았습니다. 이런 현상은 1982년 9월에 ‘산아제한정책’이 중화인민공화국의 기본국책으로 정해지면서 개선되였습니다.  


4) 환갑: 옛날에는 사람들이 수명이 짧아 환갑을 맞는다는 것은 인생의 큰 복이였기 때문에 큰상을 차리고 축하하였습니다. 환갑은 우리 민족 나이로 61세(만 60세)가 되는 해의 생일을 말합니다. 환갑잔치에는 그 자녀나 제자가 그동안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를 드리고 더욱 장수하시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환갑상은 환갑을 맞이한 부모님을 모시고 경축하는 뜻에서 차리는 상이므로 가정형편에 따라 정성껏 준비합니다. 이때 친척이나 이웃에서는 환갑을 축하하기 위하여 돈으로 부조를 하거나 기념이 될 만한 선물을 합니다. 1980년대까지는 중국 조선족들은 친척의 환갑 때 돈으로 부조하는 것보다는 환갑상을 차려가지고 가서 축하하였습니다. 그래서 환갑상 상수를 보고 그 집안을 알고 집집이 차린 상으로 집집을 안다는 말이 생겨날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가정에서 행사를 진행하기보다는 많이는 호텔 례식장에서 진행합니다. 축하형식도 집집이 환갑상을 차리던 풍습이 사라지고 돈으로 부조를 합니다. 현대의 헌수상을 보면 큰상으로 하는데 음식은 다섯치에서 한자 정도의 높이로 올립니다. 차리는 음식의 종류는 지방이나 가풍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앞쪽에 실과류, 옆줄에 편류, 뒤쪽에 적을 놓는 진설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헌수가 끝나면 헌수상에 놓았던 음식을 먹으면 명이 길어진다는 속설이 있어서 그 음식들을 골고루 나누어 먹습니다. 

예로부터 ‘인생 칠십 고래희’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환갑해에 환갑을 쇠지 않는 로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신 희연(稀宴,70세)에 헌수상을 차리는 집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중국조선족 전통적인 환갑

5) 상례: 상례는 좁은 의미에서는 사람이 죽어서부터 장사를 지내기 전에 진행하는 행사를 말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부모가 사망한 후 자식들이 상제로 있는 동안 행하는 모든 례절을 말합니다. 중국 조선족은 20세기 60년대 이전까지는 조선 왕조시기 서민계층에서 실행하던 상례법을 그대로 실시하였습니다. 그 후 ‘10년 동란시기’를 거치면서 전통적인 상례풍속은 ‘봉건미신사상’의 여독으로 락인이 찍혀 크게 개변되였습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이후에는 사상이 전례없이 개방되면서 전통적인 상례풍속은 더욱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였습니다. 지난날 조선족의 전통적인 ‘인생의례’ 가운데서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이 상례와 제례였는데 지금은 제일 간단한 의례로 되였습니다. 례하면 20세기 60년대 이후에는 초혼, 렴, 출상, 안장(혹은 화장) 등 절차밖에 남지 않았으며 여러가지 축문도 모두 페지되였습니다. 전통적인 상례에서 출상할 때 명정, 만사, 공포 등이 앞서지만 1970년대 이후에는 이런 것들이 기본적으로 없어졌고 지난날에는 상여를 메고 나갈 때 ‘상여소리’를 불렀지만 1980년 이후에는 이런 현상이 희소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통풍속에 의하면 장일을 짝수를 택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지금은 이런 관념도 타파되였습니다. (서방문화의 영향으로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장례도 기독교식으로 하는 가정들이 있습니다.) 

6) 제례: 조선왕조시기에 실행한 제례는 중국 제례문화를 거의 그대로 옮기면서 상제(丧祭), 상제(祥祭), 졸곡(卒哭), 담제(襢祭), 사시제(四时祭), 미제(弥祭), 기일제(忌日祭), 명절제, 생일제 등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조선족의 제사종류는 이처럼 많지 못하며 제사 지내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① 제사종류

ㄱ. 우제(虞祭)

   우(虞)는 즐겁다는 뜻입니다. 죽은 사람의 넋을 위로하는 제사를 우제라 하는데 우제에는 초우(初虞), 재우(再虞), 삼우(三虞)가 있습니다. 초우제는 장사를 치른 당일에 지냅니다. 재우제는 초우제를 지낸 이후의 첫번째 유일(일진의 천간이 ‘을, 정, 기, 신, 계’에 해당하는 날)에 지내고 삼우제는 재우제를 지낸 후 첫번째 강일(일진의 천간이 ‘갑, 병, 무, 경, 임’에 해당하는 날)에 지냅니다. 연변일대에서는 일반적으로 초우제만 지내고 이튿날에 안신제를 지내는 것으로 재우와 삼우를 대체합니다. 

ㄴ. 소상(小祥)

   초상(初丧)으로부터 1주년 만에 지내는 제사로서 민간에서는 ‘돌제사’라고 합니다. 

ㄷ. 대상(大祥)

   초상으로부터 만 2년이 되는 기일에 지내는 제사로서 민간에서는 ‘3년제사’라고 합니다. 

ㄹ. 기제(忌祭)

   대상을 마친 후 매년 기일에 지내는 제사를 말합니다. 대부분 지역에서는 기제를 지내지 않습니다. 

ㅁ. 생일제사

   사망자의 생일날에 지내는 제사를 생일제사라고 합니다. 생일제사는 집안에서 지내는데 아침이나 저녁에 한번 지냅니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어떤 지역에서는 생일제사는 한번만 지냅니다. 또 환갑을 쇠고 사망하였으면 3년 동안 생일제를 지내고 환갑 전에 사망하였으면 생일제를 3번 지내고 환갑년에 생일제를 지냅니다.

ㅂ. 명절제사

   한식, 단오, 추석, 중양 같은 명절에 지내는 제사를 말합니다. 연변지역에서는 주로 청명과 추석에 묘소나 화장터에 가서 제사를 지냅니다. 청명에 제사를 지낼 때 분묘가 있는 경우에는 먼저 무덤에 흙을 덮으며 보기 좋게 손질합니다. 이것을 개사초(改莎草)라고 합니다. 가토한다고도 합니다. 그다음 후토제(后土祭)와 묘제(墓祭)를 지냅니다. 추석에 제사 지낼 때 묘지가 있는 경우에는 먼저 무덤에 자란 풀을 베는데 이것을 벌초라고 합니다. 벌초를 한 다음 후토제와 묘제를 지냅니다.

② 제사방식

ㄱ. 집에서 지내는 제사방식

   집에서 지내는 제사방식에는 설주(设主), 강신(降神), 진찬(进馔 ), 초헌(初献), 고축(告祝), 아헌(亚献), 종헌(终献), 유식(侑食), 합문(阖门), 계문(启门), 사신(辞神) 등 절차가 포함됩니다.

ㄴ. 묘지에서 지내는 제사방식

   묘지에 가서 제사를 지낼 때 먼저 후토제(산신제)를 지낸 다음 묘제를 지냅니다. 연변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집에서 제사를 지내지 않고 묘지에 가서 지냅니다.


2. 의식주

1) 의: 1950년대 이전까지 중국 조선족의 옷차림은 전통복장이 위주였습니다. 80년대 후부터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주로는 한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녀자들의 복장과 아이들의 복장이 영향을 제일 많이 받았습니다. 옷차림은 물질적인 범주에 속하지만 우리가 옷을 착용할 때 이런 물질형태는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중국 조선족의 옷차림은 민족성, 문화성, 실용성을 일체로 하는 종합성 예술로서 조선민족의 생활미와 예술미의 완미한 결합체입니다.  2008년 6월 7일 조선족복장은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제2차 국가급 무형문화재에 등재되였습니다. 

중국조선족 전통복장(바이두 사진)

2) 식: 농자천하지대본이라고 조선족은 자고로 농경을 위주로 하였습니다. 이주 초기 조선족들은 동북지방에서 황무지를 개간하였으며 어렵, 수렵, 가축가금사양, 산나물채집 등도 중시했습니다. 1868년부터 벼농사를 하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청나라말 연변 룡정시 개산툰은 전문적으로 황궁에 쌀을 보냈으며 위만주국시대에 연변입쌀은 전문적으로 황족들에게 바치는 입쌀이 되였습니다. 연변지역은 중국 동북지역의 유명한 벼농사산지로 되였습니다. 세상에 이름을 널리 알린 사과배를 배육해냈으며 중국 5대 우량품종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연변소를 배육해냈습니다. (연변소 품종의 멸종에 직면하여 소의 품종 자원을 보호하고 연변소의 유전자원을 보호하고 개발, 리용하며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연변소 산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는 2005년에 <연변소관리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장백산림구의 특산들인 인삼, 담비가죽, 록용 등은 ‘동북의 세가지 보배’로 불립니다. 조선족의 전통음식에는 많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그중에는 찰떡, 랭면, 개고기, 김치, 순대,  장국, 막걸리…등등. 이러한 전통음식은 해내외 많은 유람객들을 불러들입니다. 


연변의 벼(바이두 사진)
사과배(바이두 사진) 
연변소(바이두 사진)

3) 주: 조선시대에는 풍수설에 의해 주택의 위치나 방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또한 유교사상을 근본으로 하여 주거공간을 구성해야 했고 건물과 대지의 규모는 신분계급에 따라 규정된 범위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조선족의 주택을 조사하여보면 전통가옥이 대부분입니다. 연변일대에는 합각형 지붕과 우진각형 지붕이 많고 기타 지방에는 맞배형 지붕이 많습니다.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주거관념이나 주거공간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조선족은 일반적으로 솥을 두세개씩 거는데 연변일대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운데에 납작한 ‘남비가마(平锅)를 겁니다. 부엌에서 일어나는 먼지를 막기 위하여 부엌 우에 널판자로 덮개처럼 막는데 이것 또한 연변일대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입니다. 70년대까지만 해도 초가집이 위주였는데 8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와집, 벽돌집으로 탈바꿈하게 되였습니다. 21세기에 들어서서는 도시에로의 대거 진출과 경제의 고속성장으로 대부분 현대식 아빠트에 살고 있습니다.(농촌은 아직도 대부분 전통가옥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연변의 농가

3. 명절 

우리 민족은 먼 옛날부터 농경생활을 위주로 한 민족으로서 오래동안 음력을 사용하였으므로 전통명절도 음력을 기준으로 하여 실시되였습니다. 중국 조선족은 대체로 조선왕조시기의 전통명절을 전승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음력설, 정월 보름, 단오, 추석 등을 주요명절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족 문화의 영향과 시대의 발전으로 하여 많은 면에서 변화가 생기였습니다. 음력설엔 교자(饺子)가, 정월 보름에는 왠쇼(元宵)가, 단오에는 쭝즈(粽子)가, 추석에는 월병(月饼)이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명절 음식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밥상에 오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젊은 층들한테서는 서양명절이 보다 인기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발렌타인데이라든지 크리스마스 같은 서양 명절을 더 즐기고 있습니다. 

2005년 3월 31일에 국무원 판공청에서는 <우리 나라의 무형문화재를 보호하는 사업을 강화할 데 관한 의견>을 반포하고 전국적 범위에서 전통명절을 포함한 무형문화재에 대한 조사, 신청 사업을 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2007년 12월에 국무원에서는 또 제513호 령과 제514호 령을 반포하여 2008년 1월 1일부터 섣달 그믐날, 청명, 단오, 추석 등 4개 전통명절을 음력설과 같이 휴가일이 있는 전통명절로 결정하였습니다.

 21세기에 이르러 민속문화를 관광업과 결부시키는 방침을 채택하여 오래동안 사람들에게 망각되였던 일부 전통명절, 민속놀이 등을 다시 회복시키는 한편 새 시대 조선족의 생산, 생활 풍모를 반영하는 다종다양한 축제 등을 량산함으로써 민족문화의 계승, 발전에 새로운 면모가 나타났습니다. 이를테면 ‘9.3절축제’, ‘두만강문화관광축제’, ‘사과배꽃축제’ ‘진달래축제’ 등은 이미 연변조선족자치주 범위를 벗어나 전국적인 민족특색의 축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농악무(바이두 사진)

4. 교육

20세기초부터 근대교육이 시작되였습니다. 1906년 연변 룡정시에 중국 조선족의  첫번째로 되는 학교인 서전의숙이 설립되였습니다. 1912년에 첫 조선족중학을 세웠고 1913년에 사범학교를 세웠습니다. 1949년 4월 연길에 중국에서 첫번째로 되는 소수민족종합대학인 연변대학이 성립되였습니다. 선조들의 ‘허리띠를 졸라매서라도 자식은 공부시킨다’, ‘소를 팔아서라도 자식을 공부시킨다’는 신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고 보아집니다. 교육에 대한 열이 식을 줄 모르고 그대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요즘 조선족들의 특이한 현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학시험을 칠 때면 시험장 대문에서 진풍경이 벌어집니다. 첫새벽에 시험장 대문에 찰떡을 붙이면 원하는 대학교에 찰떡처럼 떡하니 붙는다는 속설 때문이였습니다. 하여 전날 저녁부터 미리 와서 ‘명당자리’에서 기다리다가 새벽0시가 되면 너도나도 시험장 대문에 갖고 온 찰떡을 붙입니다. 수험생에게는 아침에 찰떡을 꼭 먹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속설은 남자애가 태여나서 첫번째로 입었던 저고리 고름을 수험생의 옷에 달아주면 대박 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한다고 대박 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자식에 대한 부모들의 바람이고 교육에 대한 중시도라는 것은 엿볼 수 있습니다.  

시험장 대문에 찰떡을 붙이는 학부모(바이두 사진)

이상에서 중국조선족의 관혼상제, 의식주, 명절, 교육 등에서 변화된 풍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풍속이라 함은 옛날부터 그 사회에 전해오는 생활 전반에 걸친 습관을 이르는 말입니다. 풍속은 어느 한 사람의 손에서 창작되는 창작품이 아니라 선조들이 장기간의 생활 속에서 체험하고 경험을 총화하면서 굳어져 내려온 생활습성입니다. 대체로 그 사회 및 그 사회의 구성원인 개인의 몸에 배여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풍속도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또 여러가지 영향으로 변화하기 마련입니다. 예로부터 이어져온 것을 객관화하고 이를 현재의 문화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즉 선인들이 남겨놓은 전통적인 문화를 발굴하고 전승하고 계승해야 합니다. 



연변대학 법률학원 리해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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