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가 많은 커피 찌꺼기

2021-03-01 08:38:39

커피 소비가 늘어나면서 커피 찌꺼기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 커피의 재료가 되는 원두는 단 0.2%만 리용되고 나머지는 모두 찌꺼기로 배출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은 커피 찌꺼기를 그냥 버리지만 다른 용도로 다양하게 재활용할 수 있다. 이에 커피 찌꺼기를 자원으로 활용하고 쓰레기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커피 찌꺼기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나무 열매의 씨앗인 생두를 볶는데 이처럼 열을 가한 것을 원두라고 한다. 이 원두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것이다. 여기서 커피박(커피 찌꺼기)이라는 것이 나오게 된다. 커피박은 중금속 등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고유의 향을 가진 귀중한 자원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재활용 시스템이 없어 그냥 쓰레기로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

커피박은 매년 세계적으로 1000만톤이 발생한다. 그리고 이것들은 대부분 땅에 매립된다. 커피 찌꺼기를 땅에 묻으면 토양이 카페인으로 인해 오염되고,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메탄가스와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커피 찌꺼기 1톤을 처리하는 동안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량은 약 338킬로그람이다. 년간으로는 9만 2000톤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며 이것은 자동차 1만 1000여대가 내뿜는 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커피 찌꺼기는 버리면 쓰레기가 될 수밖에 없지만 다시 보면 충분히 리용이 가능한 유기성 자원이다. 이에 커피 찌꺼기 활용 방법을 다양한 산업에서 연구하고 있다.


◆탈취용 방향제

커피 찌꺼기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사용하지 않는 바구니나 그릇, 양말, 스타킹, 거즈주머니 등에 넣은 후 랭장고, 신발장, 쓰레기통, 차량, 옷장 등에 두면 악취가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큰 효과는 아니지만 원두가루의 미세한 구멍들이 수분을 흡수해 제습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


◆묵은때, 기름기 제거

커피 찌꺼기를 면포에 담아 문지르면 싱크대나 세면대의 기름때와 묵은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고기를 굽거나 생선을 구운 후 후라이판 혹은 식기에 묻어 있는 기름기를 제거하는 데도 탁월하다. 이때 주방세제를 대신해 커피 찌꺼기를 뿌린 뒤 뜨거운 물로 헹궈내면 좋다. 후라이판에 기름기가 너무 많을 때는 원두 찌꺼기와 물을 넣고 끓여준 후 세척하면 된다.


◆각질제거

원두가루는 미세하게 각진 형태를 갖추고 있어 피부에 쌓여있는 각질과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세안이나 입욕시 원두 찌꺼기를 넣고 마사지하듯 살살 문질러주면 된다.

◆광택제, 녹 방지

원두에는 특유의 기름 성분이 있다. 원두 찌꺼기를 헝겊에 싼  후 마루나 가구에 문질러주면 이 기름 성분으로 살짝 광택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커피색이나 갈색 가구에 생긴 생활 흠집은 원두 찌꺼기를 진하게 우려낸 뒤 솜으로 가구를 살살 묻혀주면 흠집을 어느 정도 감출 수 있다. 더불어 칼이나 바늘 등 녹이 쓸 수 있는 곳을 문질러주거나 함께 담아두면 더 오래동안 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톱밥 대체재

소들이 생활하는 축사에서는 바닥에 보통 수분 조절제인 왕겨나 톱밥을 깔고 분뇨와 섞이게 해서 친환경 퇴비로 활용한다. 그런데 이때 짚이나 톱밥 대신 커피 찌꺼기를 리용하기도 한다. 습도 조절 효과가 뛰여난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면 톱밥 비용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어 축산 농가에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고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 역시 줄여주기 때문에 주변 환경도 더욱 쾌적하게 만들 수 있다.


◆반려묘 모래

고양이가 사용하는 화장실 모래는 발바닥을 건조하게 하거나 안구질환 유발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먼지가 날려서 집안 쾌적도를 떨어뜨린다. 커피 찌꺼기를 리용해 만든 커피 펠릿(기계로 압착해 성형한 사료나 제품)은 이런 단점들을 크게 완화해준다. 모래보다 큰 립자로 고양이 건강에도 보다 좋고 기존 모래와 섞어 사용하기 때문에 배변 냄새로부터 좀 더 자유롭다.


◆건축자재 재사용

커피 찌꺼기를 리용해 자연스러운 대리석의 질감을 내면서 동시에 은은한 커피 향을 내는 인조대리석 제조도 가능하다. 더불어 등산로나 자전거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데크는 일반적으로 합성 목재로 만들어지는데 이때 목재 대신 커피 찌꺼기를 리용하면 비용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나무를 베는 일도 줄어들게 된다.


◆의류 제작

이미 커피 찌꺼기와 플라스틱을 잘게 잘라 섬유로 뽑아 만들어 후드 티셔츠로 제작한 의류업체가 있으며 커피 찌꺼기에서 나노 립자를 추출해 티셔츠를 만들기도 했다. 전통 천연 염색에도 활용할 수 있다. 나주천연염색재단은 이 염색기술을 개발해 의류와 다양한 소품을 염색하고 있다.

커피 찌꺼기로 만든 옷들은 커피 성분으로 인해 구김이 적고 가벼우며 냄새를 흡수하고 땀도 빨리 마른다. 또한 자외선도 차단해 주고 피부에도 좋다.


◆천연 퇴비

흙과 커피 찌꺼기를 9대1 비례로 사용하면 병충해를 방지하고 유기질 함량이 높은 천연비료를 만들 수 있다.


종합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吉新出网备字005号 | Copyright © 2007-2020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