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을 잘 몰랐던알레르기 종류

2021-09-18 08:30:58

알레르기는 하나의 질병이라기보다 흔하게 가지고 있는 증상 정도로 생각하는 탓에 무심코 지나칠 때가 많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주의 깊게 잘 살펴봐야 한다.

◆해빛 알레르기

의학적으로 ‘광과민질환’이라고 불리는 해빛 알레르기는 봄이나 여름철 과도한 해빛을 쬐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이때에는 실내에 들어오면 2~3시간 이내에 증상들이 사라지며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은 아니지만 피부가 울긋불긋해지고 가려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한다. 바깥활동도 자유롭게 할 수 없으며 병원에서 자외선에 반복적으로 로출시켜 몸이 해빛에 익숙해지도록 만드는 치료법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고양이털 알레르기

고양이털 알레르기는 털 뿐만 아니라 피부 조직, 소변 등에 포함된 특정 단백질 성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본다. 특히 고양이의 타액에 함유된 특별한 단백질 성분에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양이가 스스로 몸단장하다가 타액이 털에 묻게 되고 이 털이 빠져 공기중에 떠다니다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이다. 알레르기가 있는 줄 몰랐다가 고양이를 키우게 되였을 경우 털관리에 신경을 쓰며 목욕을 시키고 자주 빗질을 해주어 죽은 털을 미리 솎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복숭아 알레르기

복숭아 알레르기는 직접 섭취했을 때와 솜털을 만졌을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 먹는 순간부터 구강에 가려움이 발생하고 온몸에 두드러기가 발생한다. 후자의 경우 솜털을 만진 부위가 붉어지고 가려우며 닿지 않는 부분까지 두드러기가 퍼질 수 있으며 연한 피부 부위나 입술 주변이 붓게 되는 경우도 있다. 비슷한 반응으로는 사과나 멜론 등에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동전 알레르기

동전의 주재료중 하나인 니켈이 알레르기 피부염을 일으키는 이 알레르기는 니켈이 열쇠, 장신구 등을 만드는 데도 쓰여 귀걸이를 하거나 목걸이를 했을 때도 똑같이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에 니켈과 크롬이 들어가있고 소아, 청소년부터 스마트기기 사용이 급증하면서 금속과의 로출 빈도 또한 증가해 금속 알레르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가장 흔한 알레르기 항원이기도 하다.


◆풍선 알레르기

풍선은 발진부터 쇼크까지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의 원인이 된다. 설거지를 할 때 고무장갑을 꼈는데 뾰루지가 나거나 가렵다면 한번쯤 의심해봐야 한다. 풍선의 고무 재질인 라텍스가 원인인데 일회용 장갑, 고무줄, 장난감 등에도 사용된다. 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을 때 의료진이 라텍스로 된 장갑을 사용하지 않도록 미리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집먼지 진드기는 침대 매트리스나 카펫, 의자 등에 서식하며 사람의 각질이나 곰팡이 같은 물질을 먹고 서식한다. 평소 습한 곳을 좋아하며 비염과 축농증 코 막힘과 같은 질환들을 동시에 일으켜 수면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침구 세탁시 50도 이상의 고온에서 살균  세탁하도록 하고 해빛이 드는 곳에서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물 알레르기

수성 두드러기라고도 하는 물 알레르기는 2억명중 한명꼴로 가지고 있는 매우 드문 알레르기다. 말 그대로 물이 닿으면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발진이 생겨 샤와나 목욕은 전혀 할 수 없다. 음식물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상당한 고통을 받는 알레르기중 하나다. 한번 발진이 올라오면 짧게는 15분 길게는 2시간 가까이 지속되며 원인은 불분명하고 치료효과가 립증된 약도 없다. 

종합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2020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