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촌급포장도로 품질담보와 후기관리 강화해야

촌급포장도로 품질담보와 후기관리 강화해야

  • 2011-06-08 16:08:49

최근년간 국가의 투입으로 농촌의 촌급포장도로건설이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도로건설시 질표준이 지켜지지 않고 후기관리가 따라가지 못하여 파손이 심각한 실정이다.

적지 않은 촌급포장도로들은 건설한지 겨우 몇년밖에 안되지만 벌써 로면이 심하게 파괴되였는데 그 주요 원인은 바로 시공시에 질을 담보하지 않은것이다. 건설공예가 간단한 촌급포장도로건설의 공사질이 담보되지 못한것은 기술수준이나 장비부족때문이 아니다. 문제는 시공단위거나 도급경영자들이 리윤을 목적으로 원자재들을 표준대로 사용하지 않은것이다.

그렇다면 이토록 신용을 지키지 않는 시공단위거나 도급경영자들이 어떻게 도로건설공사를 도급맡을 수 있으며 또한 이같은 《부실공사》에 대한 감독관리를 무엇때문에 엄하게 하지 못하는가?... 이런 문제의 발생은 부정부패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촌급포장도로 심각한 파손의 또 다른 문제는 포장도로후기관리를 착실히 하지 않는것이다. 일부 촌들에서는 포장도로를 건설한후 마을안의 포장도로는 경상적으로 깨끗하게 쓸지만 마을밖의 포장도로는 단 한번도 쓸지 않는다고 한다. 비바람이거나 차량들의 류동으로 인하여 길에는 모래들이 깔리기 마련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포장도로우의 이런 모래우로 차량들이 달리면 포장도로가 쉽게 파손된다고 한다.

아무튼 촌급포장도로건설에서 부정부패척결사업을 강화하여 시공질을 철저히 담보하고 후기관리를 착실히 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다.



조창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