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세계가 주목하는 문화창의산업

  • 2013-11-14 14:34:11

북경시정부가 주최한 제8차 중국북경국제문화창의산업박람회가 11월 10일 페막, 5일간 지속된 박람회기간 북경시정부는 문화창의산업 산품교역, 항목투자 등 계약투자액 1190억원을 체결하였다. 이번 박람회에서 국내외 상공인들은 중국문화체제개혁과 문화창의산업발전이 가져온 풍성한 성과를 감수하였다.

그렇다면 새로운 경제성장동력으로 날로 각광받고있는 문화창의산업이란 과연 무엇인가? 창의산업의 개념은 1998년에 출범한 “영국창의산업방법”이란 문건에서 제일 처음 출현하였다. 이 문건에서는 창의산업이란 바로 개인의 창조력, 기능과 선천적인 재능에서 발전동력을 얻는 기업, 그리고 지식저작권에 대한 개발을 통해 잠재적재부와 기회를 창조하는 활동을 가르킨다고 규정하였다.

문화산업은 글자 그대로 문화를 생산하는 산업을 의미하는데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문화적 성격의 상품과 서비스(례를 들면 음악, 방송, 영화, 출판, 디자인 등)의 창조와 생산, 류통에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창의산업의 핵심은 문화산업이다.

창의산업과 문화산업의 합성어인 문화창의산업은 우선 고지식성을 갖고있다. 문화창의산업은 정보기술, 전파기술과 자동화기술 등과 밀접하게 련계됨으로써 고지식성, 고지능화의 특징을 갖고있다. 다음 문화창의산업은 고부가가치의 특징을 갖고있다. 문화창의산품가치중에는 과학기술과 문화의 부가가치 비중이 일반적인 산품과 봉사업에 비해 뚜렷하게 높다. 그다음 문화창의산업은 융합성이 매우 강한 특징을 갖고있다. 문화창의산업은 일종 신흥산업인바 경제, 문화, 기술 등이 상호 융합되여 탄생한 산물로 강한 융합성, 침투성과 복사력을 지니고있다. 따라서 문화창의산업은 상관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구역졍제발전을 추동함과 동시에 사회의 각 방면에 복사됨으로써 대중들의 문화소질을 제고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일으킨다.

한마디로 문화창의산업의 핵심은 창의력이다. 창의는 신생산물을 산생하는 능력이며 이러한 창의는 반드시 독특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원시창조(原创)여야 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문화창의산업은 매일 220억딸라에 달하는 재부를 창조하고있으며 5%의 속도로 장성하고있다. 일부 국가의 장성속도는 더욱 빠른데 미국은 14%, 영국은 12%에 달한다. 문화창의산업은 미국, 영국에 거대한 경제효익을 가져다줌과 동시에 그들의 가치체계를 신속하게 세계 기타 국가와 민족에게 널리 전파시키고 있다.

문화창의산업이 고과학기술에 의해 지탱되고 글로벌화를 배경으로 할지라도 한 민족의 특정문화가 전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모두 잠식할수는 없으며 또 그렇게 되여서는 안될것이다. 다양한 문화가 서로 충돌하는 각축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문화창의산업을 발전시켜 문화를 수출하는 길밖에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