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건강장수하려면 걷기운동 택하라

  • 2015-04-23 14:25:52

최근 걷기운동은 등산과 더불어 그 자체의 독특한 매력으로 국제국내서 그 인기가 날로 확산되고 있다. 목전 우리 주 각 현, 시에서도 걷기운동이 민간적으로, 조직적으로 대중화되면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으며 전민건신에서 한몫을 톡톡히 감당하고 있다.

인체과학자들의 분석에 의하면 인간이 직립하여 두발로 걷게 되면서부터 손과 얼굴이 자유로와질수 있었고 수천가지 운동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이로 하여 의사소통능력과 주변환경을 조종할수 있는 여가가 무한히 확장되였으며 더불어 인간의 두뇌가 발달할수 있는 길이 열린것이라고 한다. 이렇듯 걷기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운동으로 언녕 자리매김된것이다.

현재 걷기운동은 우리 일상에서 가장 보편적인 생활스포츠로 선호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파급되여가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사회문명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인류건강이 인간생활의 가장 큰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으며 세계의 많은 국가들에서는 걷기운동을 국민운동의 중요한 일환으로 활발하게 확산시켜가고 있다. 걷기운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조깅(慢跑)에 비해 체중이동이 부드러워 착지할때 발에 미치는 충격이 크지 않다. 하여 발목, 무릎, 허리에 충격과 통증을 느끼지 않고 누구나 할수 있는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다.

걷기는 또한 일상생활에서 무리하지 않게 운동효과를 높일수 있기에 비만이나 스트레스해소는 물론 몸의 컨디션도 조절하고 지구력을 향상키키는 반면 스포츠장애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이라는것이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다. 걷기운동의 효과를 분석한데 의하면 우선 인간의 건강차원에서 호흡의 능률이 높아지기에 산소섭취량이 증가하고 다리와 허리의 근력이 증대하며 비만을 해소하고 고지혈증도 해소될수 있다고 한다.

한편 인간은 걷는것으로 자연과 세계와 대화하게 된다고 한다. 걷는다는것은 자신을 세계에로 향해 열어놓는것이라고 인체과학자들은 말한다. 발로 다리로 몸으로 걸으면서 인간은 자신의 실존에 대한 행복한 감정을 되찾을수 있다는것이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한다. 또한 인체 건강장수의 요인으로 되는 심장과 페의 기능이 향상되고 뼈밀도가 유지되며 고혈압과 당뇨병이 개선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렇듯 건강장수효과에 “만점”인 걷기운동을 우리가 선택하지 않을 리유가 어디 있겠는가?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라!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