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알리스포츠”의 예시

□ 리명옥

  • 2015-11-05 14:45:45
제일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수억명의 회원을 보유한 알리바바의 국내호소력은 독보적이다. 이런 알리바바그룹이 지난 9월“알리스포츠”를 설립하면서 스포츠산업을 향한 진출을 선포했다.“인터넷거두”의 움직임은 이렇듯 획기적인 것이였다.

“디지털경제 혁신사유 스포츠산업사슬”을 목표로 알리스포츠의 미래 전면 배치는 스포츠산업의 발전모식에 새로운 동력을 주입할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스포츠산업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작년부터 일사불란하게 기획해온바가 있어 섣부른 투자는 아닐것이다. 알리바바가 축구슈퍼리그의 5관왕 광주항대팀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것도 일종 스포츠산업 진출을 위한 사전 테스트였다.

알리스포츠의 탄생은 대중들에게 어떤 변화를 일으킬것일까? 또한 발전공간이 큰 스포츠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인가? 알리바바 마운이“건강과 쾌락은 미래 알리바바를 배치함에 있어서 두개 큰 전략방향일것이다”라고 제시한바 있다. 한 나라의 문화경제와 스포츠경제가 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률이 높을수록 이 나라의 경제가 건전한것이라고 한다. 우리 나라 스포츠산업은 현재 발전단계에 처해있으며 대중들의 건강운동도 여러 면에서 수요가 많다. 이 부분을 포착한 알리스포츠의 투자는 “스포츠경제”를 만들기 위한 한발 앞선 투자하고 할수 있다. 스포츠의 특성 또한 마침 알리바바그룹 리더 마운의 취지와 맞떨어진것이다.

국가에서 스포츠산업 발전을 대폭 지지하고 인터넷회사와 스포츠부문과의 합작이 빈번해지면서“스포츠세계”라는 모바일 앱으로 이름을 떨친 만항과학회사, 부동산에서 스포츠산업으로 전환한 래인스포츠 등 신예 회사들의 활약이 돋보이고 있다. 따라 알리스포츠의 발전은 스포츠용품 판매뿐만아니라 스포츠동영상, 온라인생방송 등 알리그룹의 플랫폼, 회원의 우세를 적극 발휘할것으로 기대된다. 대중들도 미처 생각지 못한 세부를 발굴하게 될것이며 더 많은 회사 참여붐을 일으킬수 있는 리드역할을 발휘할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알리그룹이 시나(新浪)등 여러 회사와의 합작으로 보아서는 디지털경제로 스포츠산업을 리모델링(重塑)하고 소비자들을 위한 활성화된 스포츠서비스를 가능화시키게 될것으로 기대된다.

스포츠시스템의 자원, 대중들의 수요, 알리그룹의 플랫폼을 융합한 알리스포츠는 경제효익의 실현뿐만아니라 쾌락, 건강 리념을 스포츠산업이라는 이 매개물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설수 있게 한것이다. 스포츠경제의 건전한 발전은 스포츠사업을 되살리는 반포(反哺)이다. 알리스포츠를 비롯한 인터넷의 영향력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지만 우리 연변에서도 “타산지석”으로 삼아 한번 스포츠경제붐을 일으켜보는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