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데믹

2020-04-09 08:35:37

image.png

‘인포데믹’은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전염병을 뜻하는 에피데믹(epidemic)의 합성어이다. 잘못된 정보가 전염병처럼 급속도로 퍼져나가 혼란과 공중안전을 위협할 때 종종 사용된다.

프랑스 실존주의 작가 알베르 까뮤는 지난 세기 중엽에 쓴 장편소설 《페스트》에서 인포데믹을 생동하게 묘사했다.

소설 《페스트》는 1940년 알제리의 작은 도시 오랑에서 벌어진 전염병 사건을 다룬 실존주의 작품이다. 작품에서는 오랑시에 페스트가 발생하자 진실 같은 헛소문이 전염병처럼 나돌아다닌 사실을 핍진하게 보여주었다.

어느 날 갑자기 쥐들의 시체가 발견되고 어제까지만 해도 대화를 나 누던 이웃이 갑자기 병에 걸려 죽어나간다. 하지만 시민들은 현실을 직시 하지 못한다. 환자와 사망자 수가 급격히 늘어가자 시민들은 병을 이겨내기 위해 발악한다. 이에 따라 급기야 헛소문이 퍼진다. 페스트를 치료할 수 있는 황당한 ‘민간료법’이 나온 것이다. ‘알콜을 마시면 몸속의 페스트 균을 죽이기에 치료된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시민들은 너도나도 술에 절어있어 온 도시가 흔들린다. 고무물을 입힌 레인코드가 병을 이겨내는 데 효험이 있다는 소문이 퍼지자 팔리지 않아 쌓여있던 가게 재고품들이 하루아침에 바닥이 난다. 박하사탕이 뛰여난 효험이 있다는 소문에 도시 전체가 박하사탕을 사재는 황당한 일이 벌어진다.’

그런데… 까뮤가 예언이나 한 것처럼 80년 후 이와 류사한 사건이  터졌다. 이번 신종 코로나페염 사태에서 소설 《페스트》에서 나오는 것과 아주 류사한 류언비어들이 쏟아져나온 것이다. 잘못된 정보가 범람하면서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군 하였다.

‘술을 마시면, 마늘물을 마시면, 담배를 피우면,항생소를 복용하면… 신종 코로나페염을 치료할 수 있다!  쌍황련을 복용하면, 차를 마시면, 생강편을 물고 있으면, 마스크를 여러겹 착용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56도 이상 되는 뜨거운 물에 목욕하면 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말도 안되는 무서운 예방법도 있다. 56도 이상 되는 뜨거운 물에 목욕을? 참, 이런 물속에 들어가 목욕한다면 전염병으로 죽기 전에 먼저 데여죽거나 새빨간 ‘홍문육’이 되여 죽고 말  것이다.

이런 황당무계한 정보들이 수천수만가지가 넘게 떠돌아 사람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오죽했으면 국내의 부분적 권위매체들에서 전문적으로 이런 헛소문을 일축하는 코너까지 개설했겠는가?!

동자뇨(童子尿)가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치료에 상당히 좋다는 헛소 문이 돌아 하마트면 많은 사람들이 바가지를 들고 탁아소나 유치원으로 달려가게 할 번했잖은가. 실로 유치하기도 하고 어이없기도 하고 황당무계하기도 한 ‘민간료법’들이다.

이 같은 예방, 치료 헛소문외에 사람들을 공포에 빠뜨리는 헛소문들이 나돌아 민심을 흉흉하게 하였다. ‘우리 주변에 확진병례가 나타났다. 조심하라.’, ‘확진자가 지금 문 앞의 뻐스안에 격리돼있다.’와 같은 끔찍한 류언비어들이다. 얼마 전에는 미국에 관광을 같다가 돌아온 확진자 부부가 연길시 어느 강변을 거닐었다는 진실 같은 헛소문이 나돌아 사람들을 공황 속에 빠뜨렸다.

잘못된 정보는 때론 바이러스보다더 위험할 수 있다. 현재 헛소문은 인터넷이나 SNS 같은 플랫폼을 타고 지구촌 곳곳을 쑤시고 다니면서 일파만파로 퍼지기에 1940년대보다 그 위해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작게는 개인의 사소한 일에서 크게는나라와 나라 사이의 합작 파트너 관계까지 무너뜨리고 한 나라의 이미지를 일락천장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인포데믹-정보전염병이다.

하지만 여기서 참 자랑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 바로 코로나사태가 터진후 류언비어가 란발할 때 우리 주 주류매체들이 이런 헛소문에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잘 잡으면서 여론인도를 정확하게 한 것이다. 하여 처음에 류언비어에 휘둘리우던 주민들도 후에는 신빙성이 긴가민가하는 소문이 터지면 고개를 갸우뚱하다가 주류매체 뉴스를 주목하면서 사실의 진위를 가리였다.

《순자.대략》에 이런 말이 나온다. ‘구르던 공이 그릇에 떨어지면 멈추고 류언비어는 지혜로운 자를 만나면 일축된다.’ 이로 볼 때 우리 주 주류매체들이 지혜로운 자의 역할을 한 것이다.

얼마 전 주당위 상무위원회에서는 주류매체 보도사업자들을 이렇게 평가하였다.

‘높은 정치적 의식, 주동적 사명 담당, 용감한 행동으로 전염병 예방, 통제 1선에 투신해 만민이 한마음한뜻이 되여 전염병과 싸우는 량호한 여론분위기를 조성해 전업보도 사업자들의 프로정신을 구현하였다.’

인포데믹이 란무할 때 우리 보도사업일군들은 진실이라는 이 아름다운 정토를 지켜냈고 또 지켜가고 있다!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号 | 吉新出网备字005号 | Copyright © 2007-201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