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치가 필요한 리유□ 최해옥

2021-10-26 09:06:55

현재 ‘헬스코치’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헬스장에서 코치를 담당하는 선생이나 운동분야의 선생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헬스수업을 해본 사람들은 헬스코치가 기실 이것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요즘 헬스열과 더불어 몇년 전만 해도 시간당 100원대씩 하던 헬스코치 수업비용이 최근에는 시간당 300원까지 오르고 있다. 헬스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헬스코치의 직책에 관해 보다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지난 13일 다년간 헬스코치 경험이 있는 몇명 헬스코치들을 찾아 인터뷰를 했다.

조헌군 코치(북경강비특스포츠건강영양연구원, 10여년간 헬스코치 경력)는 “헬스코치란 한가지 모식을 대중에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매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중점적으로 매사람 내면의 문제점(례하면 비만, 만성질환, 변비문제, 호르몬 등)들을 장악하고 그 문제점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주는 것이다.”고 우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헬스를 하게 하면서 이들의 문제점들을 찾은 후 식습관, 생활방식, 수면시간 등 여러 부분을 잘 인도하여 스스로 건강과 활기를 찾아 최상의 상태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헬스코치이다. 한마디로 알아듣기 쉽게 말하자면 운동을 통해 건강에 유익한 ‘바른’습관을 만들어가게끔 지지해주는 파트너이다.”고 강조해 말했다.

조헌군 코치는 “현재 국내 대학교들에서는 전문 헬스코치 교수 과정이 제공되지 않는 상황이지만 국외 대학교들에서는 학생들에게 헬스코치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는  상황인데 학점도 딸 수 있어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보충소개를 하기도 했다.

천진에서 개인헬스작업실을 운영하고 있는 정향란 코치는 “나는 전공이 국제무역이지만 어릴 적부터 배구를 하다보니 동년배 친구들보다 운동을 더 즐기는 편이다. 대학에서 국제무역을 전공하여 삼성회사 천진분회사에 출근하다 현재 사직하고 헬스개인작업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나 자신은 천진과 북경에서 조직되는 국제헬스강사증을 따냈는데 헬스학습과정을 거치면서 왜 현재 헬스코치가 필요한가 하는 의문이 풀리게 되였고 많은 헬스코치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였다. 헬스는 이미 개인 헬스코치 사업부터 시작해 레스토랑, 음식 제조사, 틱톡 등 분야에로까지 침투되여가면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헬스코치 발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비록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운동지도로만 리해하고 있지만 헬스를 하면서 코치를 신임해야 하는데 몸이 아픈 신호를 주기 전 근본적인 원인을 헬스로 찾아내고 바른 습관으로 생활습관을 바로잡고 면역력을 제고하여 건강악화를 미리 막는 것이 헬스 시작의 근본이라고 리해한다.”고 본인의 터득을 말했다.

연변천하헬스클럽 오매 코치는 “우리 헬스클럽에는 20대부터 60대 회원들이 다 있다. 이들을 살펴보면 젊은 분들은 과체중, 악성변비, 생리통, 과민성피부 등 고통을 겪고 있고 년세 많은 분들은 고혈압, 고혈지, 무기력 등 증상으로 하여 헬스장을 찾는다.”고 다년간 헬스클럽을 찾는 회원들의 정황을 설명했다.

그는 “같은 기구로 같은 운동을 한다 해서 모두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이 아니므로 결과적으로 보면 경제가 허락되면 우선 전문지식을 소유한 코치에게서 도움을 받으면서 개인상황에 맞는 운동방식을 찾아 자기의 문제점을 해결해 가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강조하면서 “이외에도 연길시대중건강쎈터에서도 무료강의가 있고 헬스코치들이 무료로 수업을 해주니 그쪽으로도 많이 리용해 건강을 찾았으면 한다. 앞으로도 경제가 허락되면 건강문제에 대한 원인을 전문헬스코치들과 함께 찾고 코치들도 전문지식으로 이들과 협력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2020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