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11월 3일발 신화통신 기자 조문군] 3일, 기자가 시장감독관리총국에서 알아본 데 따르면 상업용 청소로보트 국가표준이 최근 비준받고 발표되여 2026년 5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표준의 적용범위는 상가, 호텔, 판공청사, 지하주차장 등 상업환경에서 사용되는 청소로보트를 포함한다. 표준은 청소 성능, 운동 성능, 건강 안전 등의 기술 요구를 명확히 함으로써 제품의 설계와 생산을 규범화하고 상업용 청소로보트의 제품 품질 수준과 실제 사용 체험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킨다.
상업용 청소로보트의 실제 응용의 다양한 수요에 대해 표준은 청소, 먼지 흡입, 먼지 밀기, 세척, 모서리 청결 등 서로 다른 청소기능에 따라 해당 청소기능 지표를 각각 설정했다. 표준은 또 기능마다의 청결효과 요구를 명확히 하고 실제 청소효과와 홍보효과의 편차 범위를 엄격히 제한하여 청소로보트 성능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통일 기준을 제공한다.
상업용 청소로보트의 사용환경의 큰 차이로 인해 통일된 수치로 운동능력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표준은 로보트 운동성능을 규정속도, 장애물 통과능력, 탈출능력, 제동성 등 9가지 독립모듈로 분해하였으며 모듈마다 구체적 요구와 검측방법을 부여하여 모듈화 평가를 통해 로보트가 복잡한 상업환경에서 고능률적이고 안정적으로 청소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확보한다.
표준은 상업용 청소로보트가 전기 안전, 기계 안전, 정보 안전 및 전자기 호환성 등 면에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설비의 정상적인 작동 과정에서 안전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동시에 소음 요구사항을 도입하여 사용자의 사용 체험을 개선하도록 한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