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10월 31일발 신화통신] 11월 1일 출판하는 제21기 《구시》 잡지는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의 중요한 문장 《<국민경제 및 사회 발전 제15차 5개년 전망계획을 제정할 데 관한 중공중앙의 건의>에 대한 설명》을 발표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장기계획을 제정하여 경제, 사회 발전을 지도하는 것은 우리 당이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방식의 하나이다. ‘15.5’전망계획을 잘 연구하고 제정하는 것은 우리 나라 경제, 사회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추동하고 예정 대로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는 데 더욱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여 아주 중대한 의의가 있다. <건의>는 ‘15.5’시기 당과 국가 사업 발전이 처한 력사적 방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우리 나라 발전환경이 직면하는 심각하고 복잡한 변화를 깊이있게 분석했으며 향후 5년 발전에 대해 상부설계와 전략적 포치를 했다. 이는 기세를 몰아 지속적으로 중국식 현대화 건설을 추진하는 또 한차례의 총동원과 총포치이며 경제의 쾌속발전과 사회의 장기적 안정이라는 두가지 기적의 새로운 장을 계속 열어나가고 중국식 현대화 건설의 새로운 국면을 힘써 개척하는 력사적 주동을 구현하였으며 반드시 당과 국가의 사업 발전에 중대하고 심원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건의>고 작성 과정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항을 잘 파악했다. 첫째, 목표선도와 문제선도를 견지했다. 둘째, 체계적인 사유를 견지했다. 셋째, 개혁을 가일층 전면적으로 심화하는 것을 견지했다. 넷째, 대외개방을 확대하는 것을 견지했다.
습근평은 몇가지 중점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15.5’시기의 중요한 지위에 관하여. ‘15.5’시기는 기반을 다지고 전면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관건적인 시기이며 ‘15.5’전망계획을 잘 제정하고 실시한다면 2035년에 이르러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더욱 견실한 기반을 다질 수 있다. 둘째, ‘15.5’시기 경제, 사회 발전 목표에 관하여. <건의>고는 ‘15.5’시기 기본적 발전방향과 단계적 요구를 파악하고 경제, 사회 발전의 주요목표를 명확히 했으며 경제성장이 합리적인 구간을 유지하고 전 요소 생산률을 안정적으로 향상시키며 경제성장의 잠재력이 충분하게 방출되고 주민소득과 경제성장이 동시에 성장하며 로동보수와 로동생산률이 동시에 제고되고 중등 소득계층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등 중요한 목표를 제기했다. 셋째,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것을 주제로 할 데 관하여. <건의>고는 ‘14.5’전망계획과 일맥상통하며 계속하여 고품질 발전을 추동하는 것을 ‘15.5’시기 경제, 사회 발전의 주제로 확정하고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며 새 발전리념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높은 수준의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가속화하며 지역 실정에 맞게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킬 것을 요구했다. 넷째, 국내 대순환을 강화하고 국내와 국제 쌍순환을 원활히 할 데 관하여. <건의>고는 국내 대순환을 강화하는 것을 두드러지게 하며 강대한 국내시장을 건설하고 높은 수준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서둘러 구축할 데 대해 포치했으며 동시에 국제순환을 확대하고 제도형 개방을 안정적으로 확대할 것을 제기했다. 다섯째, 전체 인민이 공동부유로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데 관하여. <건의>고는 공동부유의 목표와 요구를 확고히 파악하고 민생의 보장과 개선을 둘러싸고 고품질의 충분한 취업을 촉진하고 소득분배 제도를 보완하는 등 면에서 일련의 균형성 있고 접근성이 강한 정책조치를 포치했다. 여섯째, 발전과 안전을 총괄할 데 관하여. <건의>고는 국가 안전체계와 능력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을 둘러싸고 국가 안전체계를 건전히 하고 중점 분야의 국가 안전능력 건설을 강화하며 사회치리 체계를 보완할 것을 제기했다. 일곱째, 당의 전면적인 령도를 견지할 데 관하여. <건의>고는 경제, 사회 발전에 대한 당의 령도 능력과 수준을 제고하는 데 착안하여 당중앙의 집중통일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하며 당중앙의 중대한 결책, 포치의 실행 기제를 보완할 것을 강조했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