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12월 1일발 신화통신 기자 웅풍] 1일, 기자가 공안부에서 료해한 데 따르면 최근 공안부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사법부, 자연자원부, 생태환경부, 교통운수부, 수리부, 농업농촌부, 국가림업및초원국, 중국인민무장경찰부대해경총대와 공동으로 생태경찰업무기제 건설을 강화할 데 관한 의견을 인쇄, 발부하여 공안기관이 주도하고 관련 부문이 련동하는 생태경찰업무기제의 건립을 추동했다.
의견은 형사 타격을 강화하고 주동적 예방을 강화하며 종합치리를 추동하고 봉사가치를 전환하는 등 네가지 주요임무를 명확히 했다.
형사 타격을 강화하는 면에서 의견은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환경오염, 야생 동식물 자원 파괴, 고수명목 파괴, 불법 포획, 광산자원 불법 채굴, 수로 모래 불법 채굴, 농업용지 불법 점용 등 두드러진 범죄를 법에 따라 엄격히 타격해야 한다. 관련 범죄의 직업화, 조직화, 긴 사슬, 다지역화 등 두드러진 특징에 대해서는 사건 감독, 집군 타격, 단서 협조 조사 등 기제를 보완하고 정밀 타격, 심층 타격, 규모 타격, 련동 타격을 실시해야 한다.
주동적 예방을 강화하는 면에서 의견은 다음과 같이 명확히 했다. 지방에서 실제에 부합되는 하천호수 경장, 삼림 경장, 생태 경장 기제 건설을 탐색하는 것을 격려하고 생태보호 임무가 비교적 막중하고 환경자원 범죄가 빈번한 지역에는 분류별로 생태경찰업무 련합근무쎈터, 련합근무사업소 등 기층 협력플랫폼을 구축하여 생태경찰업무와 기타 일상경찰업무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기층 사회치리와의 심층적인 융합을 실현하도록 한다.
종합치리를 추동하는 면에서 의견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타격을 통해 치리를 촉진하는 것을 고수하며 발견된 위험요소는 적시에 관련 부문에 통보하여 조기 치리와 관리허점 차단을 추동해야 한다. 보호, 복원을 모두 중시하며 환경자원 범죄사건 처리에서 법에 따라 행위자가 관련 생태환경 복원 책임을 적극적으로 담당하도록 인도하며 정치적 효과, 법률적 효과, 사회적 효과의 유기적인 통일을 실현해야 한다.
봉사 가치 전환 면에서 의견은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범죄 타격과 생태환경 치리, 산업 록색전환의 유기적인 결합을 추동하여 경제 발전 우세와 생태제품 총가치를 향상하는 데 조력해야 한다.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침해하는 범죄 활동을 엄격하게 타격해야 한다. 명품, 량질 농산물, 지리상징적 제품의 권익 침해 및 위조 범죄를 엄격히 타격하여 량질의 생태자원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
의견은 또 조직 조률, 실전 운행, 부문 련동, 지역 협력 등 사업기제를 건전히 하고 대오 건설, 디지털지능 동력 부여, 법치 건설, 기반 건설 등 보장 조치를 강화할 데 관해 명확한 요구를 제기했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