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농민수입증대 실속있게 추진

경제총수입 3억 1000만원 인당순수입 4200원 전망

  • 2007-10-25 06:14:27
화룡시에서는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농민수입증대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농민수입증대를 위하여 <<과학흥농>>력도를 높이고 있다.농촌정보망을 건설하여 각 향.진과 농업관련부문.각 촌과 규모경영호들을 하나로 련결하고 상년적으로 각종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에 이미 농민들을 위하여 3400여건의 정보를 제공하였다.비료사용효과를 높이기위하여 먼저 토양을 측정하고 측정수치에 근거하여 비료종류와 수량을 정하는 시비기술을 도입하엿는데 올해 전 시적으로 25만무에 달하는 경작지에 이 기술을 도입하였다.

량질품종보급에 중시를 돌리였는데 성농업과학원 등 해당연구단위들과 손잡고 50여종의 새 품종을 인입하였으며 4개의 량질품종시험기지를 세웠다.각종 기술강습반 530여기를 꾸려 연인수로 3만 4000여명의 농민들을 강습시키였다.

대전관리에 대한 지도와 봉사를 강화하였다. 례하면 올해에 벼의 개화결실기에 저온랭해가 들이닥치자 통일적으로 논두렁을 높이고 심수관개를 하는 한편 논두렁의 풀과 수로의 풀을 베여 논판과 수로의 수온을 높이는 등 효과적인 조치들을 취하였다.하기에 올해에 비록 기온이 불순하였지만 의연히 풍작을 이룩하였는데 벼의 주요한 생산량지역인 평강벌의 벼헥타르당 수확고는 7000킬로그람을 넘기였다.올해 이 시의 알곡총수확고는 8만 9000톤에 달할것으로 예견된다.

효과적인 조치로 농민수입증대를 촉진하고 있다.보다 높은 수입의 창출을 위하여 잎담배.고추.해바라기.호박씨.한국무우종자 등 고효익경제작물의 생산을 크게 발전시키였다.

올해 전 시적으로 고효익공예작물의 재배면적은 1만 1450헥타르나 된다.고효익공예작물은 말그대로 고효익을 창출하였는데 고추.한국무우종자 등 항목의 헥타르당순수입은 2만원을 초과하였다.농민들이 생산한 농부산물의 시장판로를 여는 동시에 시장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계약농업을 광범히 실행, 올해에 실시한 계약농업의 재배면적은 1만8500헥타르나 된다.올해에 55%의 논에서 생산한 벼들이 계약농업에 의하여 판매되고 있다.

농촌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치로서 룡두기업들을 힘껏 발전시키고 부축혀 주었다. 지금 이 시에는 연변동성무공해농특산물유한회사.해홍경제무역유한회사. 중흠미업회사.애리터미업회사 등 농부산물경영을 위주로 하는 룡두기업소가 21개 일어섰다.이 룡두기업들에 의거하여 록색벼기지.고단백콩기지.소립콩기지.해바라기기지.감자기지.호박씨기지.한국무우종자기지.찰강냉이기지 등 각종기지들이 륙속 일어섰는데 이런 기지들의 재배면적은 1만9100헥타르에 달한다.이 기지들에 의거하는 농민들은 보편적으로 보다 높은 수입을 창출하였는데 례하면 올해 연변동성무공해농특산유한회사를 의탁으로 록색벼를 재배한 농민들은 헥타르당평균 1만원의 순수입을 창출하였다.

리용할수 있는 림간초지자원이 보다 풍부한 우세를 리용하여 축목업생산발전에도 큰 힘을 기울이였다.방목장건설.사료지건설.매초사료저장움건설.방역과 치료에 큰 힘을 기울이였는데 특히 정부적차원에서 해마다 투입을 늘이였다.하여 최근년간 화룡시의 축목업생산은 거족적인 발전을 이룩하고 있는데 올해에 이르러 소와 돼지의 발전두수는 각각 8만마리를 넘기였다.이는 실제거주 농촌인구당평균 소와 돼지가 각각 1마리의 표준을 넘긴것으로 된다.축목업수입이 농촌총생산액가운데서 차지하는 비중은 23%를 넘긴다.

올해 이 시의 농촌경제총수입은 3억 1000만원으로 예상되여 지난해보다 12% 증장되고 농민인구당 순수입은 4200원으로 예상되여 전해보다 11% 증장되게 된다.
조창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