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독두부” 때문에 브랜드제품도 몸살

  • 2009-01-19 16:31:36
연길시 남산콩제품유한회사가 엄중한 판매부진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있다. 지난해 12월중순 연길시 “독두부”사건이래 “남산두부”매출이 평소보다 30~40% 격감하였다. 겨울철은 두부소비의 성수기이고 양력설과 음력설기간은 두부판매고봉기인것을 감안할 때 “남산두부”판매량의 감소폭은 상당히 큰것이다.

더구나 “남산두부”가 연길시 조선족모두부시장의 80%, 작은모두부시장의 30%를 점하고있다는 현시점에서 볼 때 “남산두부”의 판매량의 감소는 결코 단지 남산콩제품유한회사 한개 업체의 생산, 경영에 국한되는 작은 문제가 아니라 연길시두부시장의 안정과 발전에 관계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2004년에 설립된이래 줄곧 콩제품 생산 및 경영의 기업화, 표준화, 규모화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제품—“남산두부”로 연길시의 두부시장을 석권하고 우리 주 두부생산업종서 앞서가고있던 연길시남산콩제품유한회사가 어찌하여 이처럼 준엄한 현실에 직면하게 되였는가? 일전 기자는 연길시철남에 자리잡은 연길시콩제품유한회사를 찾아 자초지종을 료해했다. 물론 그 초점은 당연히 문제의 발생요인이 제품의 품질저하 등 회사내부의 주관적요소인가 아니면 외부사회의 객관적요소인가 하는데 맞추었다.

다년래 이 회사의 주제품인 “남산두부”는 독특한 맛과 고품질로 소비자선호도가 높아 연길시의 150여개의 시장과 대중형슈퍼에서 인기제품으로 되였으며 주당위, 주정부, 주법원, 주공안국 등 주당정부문과 주정법부문의 기관식당에 공급되고있다. 이 회사에서는 작년 8월 안도현에 일생산량이 750킬로그람에 달하는 “남산두부”생산경영기지를 건립하였으며 10월에는 룡정시에 일판매량이 150~200킬로그람에 달하는 대리판매점을 앉혀 “남산두부”의 시장분액을 가일층 늘였다.

“남산두부”는 제품의 우수성과 경영의 성실성으로 소비자들과 정부 관련부문의 승인과 긍정을 받았다. 2008년 12월 회사는 성내 동업종가운데서 유일하게 국가식품품질체계QS인증 통과기업으로 되였으며 “남산두부”는 주소비자협회로부터 2008년 연변“3.15”신용브랜드로 명명되였다. 작년 년말과 금년년초에 진행한 두부가공판매호와 업체에 대한 수차례의 집중검사에서도 “남산두부”는 질좋은 두부라는것이 증명되였다. 주질량기술감독국의 관련사업일군은 “남산두부”는 믿을수 있는 제품이라고 자기의 견해를 피력하였다.

“남산두부”가 이렇듯 소비자의 신임과 국가의 긍정을 받는 고품질브랜드로 거듭날수 있은것은 이 회사가 물심량면으로 아낌없이 투입한 결과이다. 회사에서는 원재료구입, 두부생산 및 제품출하 등 환절을 엄하게 통제하였는데 해마다 보통콩가격보다 근 13만원의 비용을 더 지출하면서도 흑룡강지구로부터 정선한 우질콩을 구입하여 두부의 주성분인 단백질함량을 높였으며 시장물가요소로 원가투입이 증가되고있는 상황하에서도 시종 규정에 부합되는 식품첨가제를 사용하였다. 브랜드 이미지를 확보하고 두부의 품질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봉페식생산을 진행, 위생환경정비를 강화하는 한편 엄격한 검사제도를 실시하고 날마다 국가질량기술감독부문에서 제정한 두부가공표준에 따라 단백질, 수분, 대장균 함량 등 성분을 검험하고 제품출하보고서를 작성하고 합격되여야 제품을 출하시키고 판매에 넘어갔다. 한마디로 연길시남산콩제품유한회사는 명실이 부합되는 우수업체이고 “남산두부”는 명실이 부합되는 우수제품이다. 하다면 “남산두부”가 무엇때문에 근래에 푸대접을 받게 된것일가?!

여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가운데서 가장 주되는 원인은 “독두부”의 작간이다. “남산두부”의 경영부진의 사실은 “독두부”의 독해는 선량한 사람들의 생각보다 심도가 더 깊고 범위가 더 넓고 지속시간이 더 길다는것을 말해주고있다. “독두부”는 소비자들의 건강안전에 피해를 끼칠뿐만아니라 성실경영업체와 그 업체의 우수제품에도 피해를 끼치며 나아가서는 시장경제의 공정성과 공평성 그리고 시장경제의 법제질서의 건립과 수행에도 직접적으로 피해를 끼치고있다. 때문에 한면으로는 “독두부”와 같은 식품안전을 파괴하고 소비자의 심신건강에 위해를 주는 위법행위와 그 위법행위주체에 대해 법에 따라 엄하게 다스려야 할뿐만아니라 다른 한면으로는 연길시 남산콩제품유한회사와 같은 신용제일, 품질제일을 기업의 생명으로 간주하고 성실경영을 견지하는 우수업체와 그 제품에 대하여서는 전사회적으로 아끼고 부추기고 도와주는것이 바람직하다.

리련복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