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농업과학원 과학기술하향활동 활발

  • 2010-02-01 18:21:46
주농업과학연구원에서 농민들이 한가하게 보내는 겨울철을 리용해 농업과학기술하향활동을 활발히 벌리고있다.

화룡시농업과학기술을 도맡고있는 주농업과학연구원은 지난 1월 중순 이래 1~3개 조의 농업과학기술강습강사단을 동성진, 서성진, 투도진, 룡성진, 팔가자진 등 곳에 파견하여 여러가지 농업기술강습반 10기를 꾸렸는데 연인수로 680여명에게 벼종자선택, 벼저온랭해방지기술, 록색입쌀재배기술, 무비루스감자재배기술, 감자저장기술, 양돈기술, 소사양기술, 옥수수재배기술 등 농업 새 기술, 새 성과와 실용기술을 가르침과 아울러 농업기술관련 책자와 자료 640여부를 제공해주고 농업생산과정에 부딪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자문하는 농민에게는 상세한 해답과 함께 현지기술지도를 해줌으로써 강습에 참가한 농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감자생산지인 서성진 갑산촌의 농민들은 줄곧 전통적인 재배방식을 리용하였기에 감자소출이 해마다 줄어들고 병충해가 해마다 늘어나는 곤경을 치러야 했다. 이를 료해한 강사단은 감자종자의 선택에서 병충해 예방과 퇴치, 밭관리, 저장 등 일련의 생산기술을 상세하고도 알기 쉽게 가르쳐 농민들로 하여금 감자소출이 적은 원인과 고수확기술요령을 장악하게 하였는데 강습을 받은 농민들은 올해 감자농사에 신심을 가지게 되였다며 강사단에 고마움을 표했다.

김성광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