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농촌민생개선 새 조치 출범

  • 2010-02-03 19:13:00
중앙1호문건에서는 새 일륜의 농촌전력망개조를 실시하고 농민공귀향창업, 농민자지방창업을 정책부축범위에 넣고 가전제품, 자동차, 오토바이 등 하향실시강도를 크게하는 등 일련의 농촌민생개선 새 조치를 출범하여 도시와 농촌 공공사업의 발전차이를 줄일 계획이다.

근년래 국가에서는 농촌민생개선을 중점으로 농촌음료수, 전기, 도로, 가스, 통신 등 기초시설건설을 강화하고 일련의 계획중에 있는 농촌민생공사를 추진하고 도시와 농촌 기본공공봉사 균등화를 점차 실현하여 더욱 많은 농민들이 민생정책의 혜택을 향수했다.

일련의 수치는 국가의 농촌민생개선조치 성과를 증명한다. 2009년 중앙재정에서 농촌의료위생, 교육, 사회보험, 문화 등 사회사업발전에 지출한 금액이 693.2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6000여만 농촌인구의 음료수안전문제를 해결하고 새로 건설하고 재건한 농촌도로가 30만킬로메터좌우에 달하며 농촌최저생활보장범위가 확대되고 표준이 제고되고 피복대상이 년말에 4631만명에 달하고 신형농촌사회양로보험은 320개 현에서 시점을 전개했다. 2009년 추기 학기부터 국가에서는 공판중등직업학교전일제 재교생가운데서 농촌가정경제곤난학생과 농업전업학생의 학비를 점차 면제하는 등 민생조치는 억만농민에게 따스함을 갖다주었다.

중앙1호문건에서는 가전하향제품최고제한가격을 대폭적으로 제고하여 현행제한가격내 제품에 대해 계속13%의 보조표준을실시하고 기업과 온당한 로동관계를 건립한 농민공을 도시직원기본의료보험에 가입시키고 농민공을 포함한 도시기업직원기본양로보험관계전이수속접수방법을 다그쳐 실시하며 공판학교, 수입지를 위주로 농민공자녀입학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새 일륜의 농촌전력망개조업그레이드공사를 다그쳐 실시하고 농업망전기공급 신뢰도와 능력을 제고시킬것을 제기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는 올해 조건이 되는 도시에서 온정한 직업과 수입이 있는 농민공 및 자녀의 도시호구로 해결해주고 도시사회보장, 주택보장 등 공공봉사체계에 가입시키고 렴가주택 등 보장성 주택건설을 다그치는것을 허락, 그가운데는 농촌위험집개조투입강도를 높이고 유목주민정착공사를 계속 실시하는것이 포함된다. 재정부는 지난해말 이미 인력자원과사회보장부와 함께 각지에 2010년 취업전환자금 232억원을 미리 발급하여 각지 취업사업을 지지했다.

본지종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