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집구조 주택구매에서 홀수할수 없는 요소

네모형 방구조 등 요소 구비해야

  • 2016-01-20 14:45:21

현재 집을 구매함에 있어서 주택구매자들은 지리적위치, 사회구역환경 등 요소외에도 집구조(户型)에 대해 무척 중시하고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집구조가 좋은 집은 어떤 집일가? 이에 관련해 연길소주인상 부동산고문 손효려는 “일반적으로 방넓이가 크고 길이가 짧은 네모형 집을 집구조가 좋은집이라고 할수있는데 이런 주택의 특점은 해빛접수효과가 좋고 통풍이 잘 되는 역할을 하기때문입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네모난 집구조를 가진 주택이라면 방길이와 너비의 비례가 합리한것을 가리키는데 방길이와 너비의 비례가 1:1.5가 비교적 좋다고 한다. 방길이가 지나치게 크고 방넓이가 지나치게 작으면 주택의 채광, 통풍효과에 영향을 주어 집이 비교적 어둡다. 방길이가 작은 편이고 넓이가 너무 크면 방안의 보온에 불리하고 에너지를 랑비하게 되는데 북방지구가 더욱 그렇다고 한다. 비교적 네모난 집구조라면 채광, 통풍과 보온 량자사이에 평형을 이루어야 한다.

네모형 구조외에 좋은 집구조라면 또 동적구역(动区)과 정적구역(静区)이 분리되여야 한다. 동적인 구역은 객실, 주방 등 사람들의 활동이 비교적 빈번한 곳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출입문과 가까운 곳에 설치되여야 한다. 정적인 구역은 침실, 서재 등 비교적 조용한 곳을 가리키는데 될수록 집구조 안쪽에 배치되여야 한다.

손효려는 “동적구역과 정적인 구역이 분리됨으로써 손님을 접대하거나 가무일을 하는 사람들은 마음놓고 활동할수있고 휴식하고 학습하는 사람들이 타인의 영향을 적게 받을수있습니다”고 밝혔다.

이밖에 좋은 집구조라면 공공구역과 사생활구역이 분리되여야 한다고 한다. 출입문밖에서 집안의 상황이 다 보이지 않도록 일정한 가림이 있어야 하는외 방내부 객실, 주방 등 공공활동공간과 침실 등 비교적 사적인 공간은 시각적으로 가림이 있어야 한다.

한편 손효려는 목전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생활에 대한 보호요구가 높아지고있는 상황이라며 침실에 독립적인 객실, 화장실이 달린 주택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도 늘고있는 추세라고 했다.

현진국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