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비타민C, 암 줄기세포 죽인다

  • 2017-03-09 13:18:12
암세포 가운데는 류사 줄기세포가 있다. 이 줄기세포는 이동성과 증식력이 강해 항암 화학료법 후에도 종종 일부가 남아 암을 재발시키거나 전이를 일으킨다.
비타민C(아스코르빈산)가 암 줄기세포를 죽이는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샐퍼드(Salford) 중개의학 전문의 마이클 리산티 박사 연구팀이 3가지 자연물질(아스코르빈산, 카페인산 페닐에스테르, 실리비닌), 3가지 실험 약물(악티노닌, PK806, 2-DG), 림상승인 약물 스티리펜톨 등 모두 7가지 물질에 암 줄기세포를 로출시킨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8일 보도했다.
이 가운데 암 줄기세포에 가장 강한 힘을 지닌것은 3가지 실험약물로 판정됐지만 비타민C는 이 실험약물 중 하나인 2-DG에 비해 최대 10배나 강한 억지력을 나타냈다고 리산티 박사는 밝혔다.
비타민C가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전에도 발표된 일이 있지만 비타민C가 암 줄기세포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없었다.
비타민C는 세포안에서 '발전소' 기능을 수행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당 분해과정(glycolysis)을 억제한다고 리산티 박사는 설명했다.
이 결과는 비타민C가 항암치료 내성, 진행성 암 치료실패, 암 재발과 전이의 근본원인인 암 줄기세포를 제압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이는 값싸고 독성이 없는 자연계 물질인 비타민C가 강력한 항암무기가 될수 있음을 시사하는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암 학술지 '종양표적'(Oncotarget) 최신호에 발표됐다.
외신/연변일보 뉴미디업부 편집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