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좌 게임’... 10, 20만원대 SUV의 최강자는?

2019-05-28 08:49:22

10, 20만원대로 SUV를 구매하려면 모든걸 다 갖춘 고급 SUV가 아닌 모든면에서 대체적으로 무난한 SUV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또한 꼭 SUV를 고집한다면 같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세단보다도 한단계 낮은 등급에서 골라야 한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10만원대로 어떤 SUV를 사면 좋을지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본기는 아래의 4개 차종을 소개한다.

■폭스바겐 타루(Tharu, 大众途岳), 참고가격대: 16.58-22.38만원

예산액이 10만원대라면 폭스바겐 타루가 맞춤한 선택이다. 폭스바겐그룹의 엔진모듈화 플랫폼 MQB의 토대에서 탄생한 타루는 지난해 말에 출시한 새로운 차종이다. 1.4T와 2.0T 두가지 종류의 엔진을 제공하는데 1.4T의 경우 20만원으로 풀옵션(全选项)도 구매가 가능하고 1.4T의 150마력은 고속도로에서도 충분한 힘을 발휘하므로 20만원을 웃도는 2.0T 종류는 사실상 불필요하다고 보아진다.

타루는 폭스바겐의 기타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가정형 디자인을 적용했으나 지나치게 과장되지 않고 폭스바겐의 품위를 충분히 드러내는 점잖은 모습을 선보인다. 또한 세단처럼 앞부분이 곡선을 그려 살짝 내려앉는 R-Line 풍격을 적용해 젊은 소비층을 겨냥하고 있고 폭스바겐의 대표 SUV인 티구안(途观)보다 더 젊고 세련된 모습이다. 티구안보다 차체는 작으나 전체적인 공간은 비슷하다.

■현대 투싼(Tucson, 现代途胜), 참고가격: 15.59-23.99만원

특별히 중국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투싼 4세대 모델은 현대도시의 고급스러움을 련상시키는 외관으로 디자인 부문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투싼의 ‘진짜 실력’은 외관이 아닌 성능에 있다.

투싼은 기존의 2.0L 자연흡기엔진을 전부 1.6T 터보엔진으로 교체하고 반응속도가 빨라 부드럽게 단수를 바꿀 수 있는 7단 듀얼클러치 건식변속기를 탑재했다. 7단 듀얼클러치 건식변속기는 엔진의 출력시스템과 잘 맞물린 채 끊김이 없이 매끈한 배합을 자랑하고 동급 SUV중에서 가장 강력한 출력과 스포티한(轻便) 주행의 접점을 합리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서스펜션(悬挂)의 세밀한 조률성, 섀시(底盘)의 견고성, 방음처리 등 면에서 두루 조합을 잘 이루어 주행중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도요다 라브4(RAV4, 丰田荣放), 참고가격: 17.68-26.48만원

만약 녀성 운전자라면 도요다 라브4를 추천한다. 1994년에 탄생하여 도심형 SUV의 원조라고도 불리우는 라브4는 높은 주행감과 승차감을 기본으로 갖춘 외에도 핸들을 다루기가 쉬운 점이 녀성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과거의 라브4는 승용형에 치중했기 때문에 비포장도로에서는 실력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신 모델은 차체의 중심을 낮게 잡고 상황에 따라 흙, 자갈, 모래 등 다양한 주행모식을 선택할 수 있는 4륜구동 방식을 적용해 비포장도로에서 한층 력동적이면서도 허둥대지 않고 차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또한 최신 모델은 차체무게를 5% 줄이고 강성을 57%가량 높여 연비와 안전성을 크게 제고시켰고 탁월한 승차감에 실내공간까지 뛰여나 도심형 SUV중 대세 차종으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해가고 있다.

■쉐보레 에퀴녹스(Equinox, 雪佛兰探界者) 참고가격: 17.49-24.99만원

쉐보레 에퀴녹스는 SUV의 대중화를 이끈 선두주자인 미국 GM그룹이 자신있게 내놓은 최신 중형 SUV로 뷰익 엔비젼(昂科威)과 같은 라인에서 탄생했고 첨단 편의사양을 비롯해 지능형 안전 시스템 등 다양한 신기술을 대거 탑재했다.

엔진은 1.5T와 2.0T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1.5T종도 180마력이라는 엄청난 힘을 자랑하므로 일상용으로 충분하다. 또한 9AT변속기는 엔진의 출력을 강력하면서도 부드럽게 잡아준다. 천정이 약간 낮아 시야가 불편한 점이 다소 적응이 필요한 외에 기타 탑승공간과 화물 탑재공간은 동급 SUV들중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참고로 에퀴녹스는 현재 북미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SUV차종이기도 하다.


기자 단평:

10, 20만원대로 고를 수 있는 많은 SUV 차종중 이상의 4가지를 추천한 리유는 성능이 전체적으로 무난하고 큰 차체결함이 없으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동시에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들이기 때문이다. 아래에 기자가 직접 시승한 느낌을 짧게 전하면서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우선 무게감과 안전성으로 순위를 매기자면 에퀴녹스, 타루, 투싼, 라브4 순서가 되겠다. 미국브랜드는 차체가 무거워 령활성이 떨어지는 대신 안전성 면에서는 가히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승차감으로 따지면 투싼과 라브4가 비슷한 수준으로 에퀴녹스와 타루보다 조금 앞선다. 앞차 추월시 라브4의 능률이 가장 높은 편이였고 타루와 투싼이 그 뒤를 이었다. 에퀴녹스는 안전을 위해 반박자 늦게 설계된 변속기 때문에 앞차 추월 능률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날렵한 기동성과 높은 가성비를 원한다면 폭스바겐 타루를, 쾌적한 실내공간과 운전의 재미를 원한다면 현대 투싼을, 높은 주행감과 차를 다루기 쉬운 점을 원한다면 도요다 라브4를, 묵직하고 강력한 힘을 원한다면 쉐보레 에퀴녹스를 추천하고 싶다.

리현준 기자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吉ICP备09000490号 | 吉新出网备字005号 | Copyright © 2007-201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