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은 기본, ‘층간소음 방지’까지 다기능 바닥재 인기

2020-01-21 09:55:35

인테리어시장에서는 ‘똑똑한’ 기능을 갖춘 건축자재가 실내환경 개선에도 적극 도움을 주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바닥재가 더욱 그렇다. 우리 생활공간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데다 직접 호흡기, 피부 등이 닿는 곳이기 때문이다. 바닥재는 하루종일 피부를 맞대고 생활하기 때문에 친환경성은 물론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때문에 이제는 소비자들도 ‘친환경 바닥재’, ‘층간소음 줄여주는 바닥재’ 등 직접 따져보고 고르는 경우가 늘고 있어 시장에서의 경쟁도 치렬하다. 요즘 관심이 몰리는 바닥재 류형 경향과 소재와 종류별 특징을 모아본다.


1. 기능성과 스타일로 주목 받는 바닥재

▷ 안심하고 사용하는 친환경 바닥재

친환경 바닥재를 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 마루와 륨 소재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집안에서 생활하다 보면 피부와 바닥이 접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화학염료가 아닌 세가지 이상의 천연광물질로 도장 처리한 조르다노의 아뜨리에 컬렉션중 헤리티지 라인 마루, 유럽섬유환경인증에서 만 3세 미만의 유아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부여하는 1등급을 받은 제품은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도 사용하기에 좋다.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들어있지 않은 참숯, 젖병의 소재인 멜라민 수지를 표면재로 사용한 친환경 바닥재로 무독성 접착제와 함께 시공하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소음 걱정 덜어주는 방음 소재

층간소음이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면서 방음 소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륨 소재중 가장 진화한 모델로 고감도 쿠션층이 소음 및 충격을 분산해 일반 마루 대비 30% 정도 소음감소 효과가 있다. 아이들의 장난감이 떨어져 나는 소리, 가구 이동시 나는 소리 등 생활소음의 전달을 막는 효과가 있다. 향균, 방충 기능이 있는 UV은 나노가공과 변색, 찍힘에 강한 고내구성 소재를 더하고 랭난방에 의한 바닥재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치수안전층을 추가한 실용적인 바닥재이다.

▷ 한층 다양해진 바닥재의 컬러와 패턴

거실, 주방을 카페나 레스토랑처럼 꾸미는 것이 류행하면서 바닥재의 색상도 다양해지고 있다. 블랙, 그레이 컬러 바닥재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와 잘 어울려 가정에서도 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차별화된 공간을 꾸미고 싶은 이들을 위한 블루, 그린 카키 컬러 등의 바닥재도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헤링본 패턴마루의 류행으로 패턴 시공이 가능한 바닥재도 인기이다.


2. 자연 그대로의 질감을 원한다면 천연소재 바닥재

▷ 천연마루 시공시 꼭 체크하자

천연마루를 시공할 때는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나무패널은 소재의 특성상 습기를 머금으면 팽창했다가 건조하면 수축된다. 따라서 기존 자재를 철거한 후 2, 3일간 난방을 틀어 시공면을 완전히 건조한 다음 시공하는 것이 좋다. 시공을 앞두고 12시간 전에는 난방을 중단해 바닥온도가 섭씨 5~10도인 상태로 시공한다. 시공 후 마루를 걸으면 캐널바닥과 시공면 사이 접착제가 이완되여 접착력이 떨어지고 바닥난방을 할 경우 접착제제의 고정력이 약해져 들뜸의 원인이 된다.

▷ 나무의 질감이 살아있는 원목마루

원목마루는 원목 단판을 합판과 결합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컬러와 질감이 특징이다. 긁힘과 찍힘에 안전하도록 특수 도장을 하며 심한 손상을 입어도 샌딩작업으로 매끈하게 복구할 수 있다. 사계절 기후변화가 있는 우리 나라의 생활환경을 고려해 습도변화에도 뒤틀림이 덜하도록 내수 1등급 합판을 사용하고 표면에 UV코팅을 해 긁힘과 오염을 방지한다.

▷ 치수안전성이 좋은 합판마루

합판마루는 무늬목을 합판에 올린 것이다. 얇지만 천연무늬목을 사용해 촉감이 좋고 덥거나 습해도 잘 틀어지지 않는다. 표면강도가 약한 것이 단점이였으나 최근에는 이를 보완한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이건마루마띠에 헤링본은 목재 조직에 수지성분을 넣어 내구성을 강화하는 함침공법을 적용해 기존 원목마루에 비해 눌림과 긁힘 방지성을 업그레이드했다. 구정마루 브러쉬 골드는 무늬목 표면에 나무결 모양을 조각해 부드러운 질감과 깊은 색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3. 다양한 디자인과 내구성이 돋보이는 합성소재 바닥재

▷ 온돌문화에 적합한 강마루

강화마루와 합판마루의 장점을 모아 만든 것으로 내구성과 열전도률이 좋고 습기에도 강한 실용적인 바닥재이다. 크랙 패턴을 넣어 빈티지 무드를 더하거나 새로운 표면처리로 타일, 대리석을 대신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표면의 질감이 인위적이라는 단점을 극복했다.

▷ 패턴과 컬러가 다양한 강화마루

강화마루는 목재섬유질을 압축한 HDF에 나무결 무늬지를 올리고 코팅 처리한 제품이다. 다양한 패턴과 컬러를 구현할 수 있으며 내구성, 내모성이 좋은 실용적인 바닥재이다. 습기에 약하므로 스팀 청소기 상용은 자제하고 여름 장마철에는 에어컨 또는 난방기를 틀어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 유해물질 제거로 업그레이드한 륨소재

륨소재는 내구성과 내수성이 좋으며 열전도률이 높아 보온 단열에도 효과적이다. 습기차단률이 높아 세멘트의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마루 바닥재에 비해 저렴하며 시공이 간편한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하합물 등을 방출하는 근원지로 지목되면서 수요가 줄었다가 요즘 새롭게 선보이는 친환경 및 아이디어 제품을 통해 조금씩 인기를 회복하고 있다. 유해한 물질 대신 인체에 무해한 성분을 더하고 가공기술을 업그레이드해 한층 고급스러운 텍스처와 컬러의 제품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종합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号 | 吉新出网备字005号 | Copyright © 2007-201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