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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권 《대학(大学)》 5
날짜  2013-10-25 14:20:33   조회  1868

物格而后知至,知至而后意诚; 意诚而后心正, 心正而后身修; 身修而后家齐,家齐而后国治;国治而后天下平。 (물격이후지지, 지지이후의성; 의성이후심정, 심정이후신수, 신수이후가제, 가제이후국치; 국치이후천하평。)

번역: 만사만물을 연구하고 인식한후에야 학문이 이루어지고 학문이 이루어진후에야 의지가 성실해지며 의지가 성실해진 뒤에야 마음이 바르게 되고 마음이 바르게 된 뒤에야 품덕이 단정해지며 품덕이 단정해진 뒤에야 집안이 바로잡히고 집안이 바로잡힌 뒤에야 나라를 다스릴수 있고 나라를 다스린 뒤에야 천하가 태평해진다.
 
해독: 이 계단식문구는 팔강의 내용을 해석한것이다. 앞의 4단계 즉 “격물지지성의정심”은 신심(身心)의 수양에 관한 내수(内修)이고 뒤의 “제가치국평천하”는 외부를 다스리는 외치(外治)이다. 그 중간의 수신은 내수와 외치를 련결하는 축으로서 관건적인 작용을 하는것이다. 
이 인간수양의 계단설은 이미 몇천년을 거치면서 많은 선비들이 실천해온 경험담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중국의 지식인들은 십인구유(十人九儒)라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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