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사람들이 담배를 끊지못하는 리유는?

  • 2014-06-17 14:46:42

사람들이 담배를 끊지못하는 리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나왔다. 바로 “두뇌자극 및 활동” 때문이라는 것이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심리학과 스테픈 윌슨 박사연구팀이 니코틴 흡수를 줄인 흡연자들을 MRI로 스캔해 조사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연구팀은 지난 12개월간 매일 적어도 담배 10개피를 피우는 18~45세 흡연자 44명을 모집한뒤 인간의 모든 행동과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두뇌보상중추가 금전적 보상과 관련해 반응하는 모습을 관찰했다.
또 실험참가자들이 실험실에 도착하기 12시간 이전부터 흡연 및 니코틴을 포함할수 있는 어떠한 행위도 삼가하게 했다. 또 몇몇 실험참가자들은 그들이 돈을 딸수있는 카드게임을 하는 동안 MRI 스캐너로 관찰됐다.
실험결과 돈을 주는 등의 보상에 가장 약한 반응을 보인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금연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적었다.
금연에 따른 보상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사람은 두뇌보상중추에 약한 반응을 주어 금연을 오히려 더 어렵게 한다는 것이 연구팀의 분석이다.
스테픈 윌슨박사는 “우리는 우리의 연구가 몇몇 흡연자들이 왜 담배를 끊는데 어려움을 느끼는지 설명해준다. 가령 몇몇 사람들에게는 돈을 절약하고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이 금연보다 그들에게 덜 가치 있다고 느껴질수 있으며 이는 그들의 행동변화를 이끄는데 적은 힘을 발휘한다”고 말했다.
종 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