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우리 나라 종신 직업기능 양성훈련 제도 실시

국무원 관련 ‘의견’ 인쇄발부

  • 2018-05-09 08:44:54

[북경=신화통신] 리극강 총리의 서명비준을 거쳐 일전 국무원은 ‘종신 직업기능 양성훈련 제도를 실시할 데 관한 의견’(이하 ‘의견’으로 략칭)을 인쇄, 발부했다.

‘의견’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직업기능 양성훈련은 로동자의 취업창업 능력을 전면 향상시키고 구조성 취업모순을 해결하며 취업질을 제고하는 근본적인 조치이며 경제의 고품질발전에 부응하고 경제발전의 신동력에너지를 육성하며 공급측 구조성 개혁을 추진하는 내적 요구로서 대중창업, 만민혁신을 추동하고 제조강국 건설을 추진하며 총요소 생산률을 높이고 경제가 중고급 단계에로 매진을 추동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의견’은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19차 당대회 정신과 19기 2차, 3차 전원회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깊이있게 관철하며 인민중심의 발전사상을 견지하고 경제 전환승격과 제조강국 건설, 로동자 취업창업 수요에 부응하며 종신 직업기능 양성훈련 제도를 실시하고 직업기능 양성훈련을 대규모적으로 전개하며 훈련의 목적성과 효과성을 힘써 높여 지식형, 기능형, 혁신형의 로동자대군을 건설해야 한다.

‘의견’은 일반 혜택 균등화를 촉진하고 수요를 방향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며 체제기제를 혁신하고 총괄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견지하는 기본원칙을 명확히 함과 아울러 도시와 농촌의 전체 로동자들을 망라하고 로동자들의 종신 학습과 사업에 일관되며 취업창업과 인재성장의 수요에 적응하고 경제, 사회 발전수요에 적응하는 종신 직업기능 양성훈련 제도를 구축, 실시하고 양성훈련 대상의 일반화, 양성훈련 자원의 시장화, 양성훈련수단의 다원화, 양성훈련 방식의 다양화, 양성훈련 관리의 규범화를 실현해 힘써 2020년 이후 로동자들의 양성훈련 수요를 기본상 만족시키며 규모가 방대한 고급 기술인재 대오를 형성하고 높은 자질의 로동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제기했다.

‘의견’은 종신 직업기능 양성훈련제도를 실시하는 일련의 정책과 조치를 내놓았다. 첫째, 종신 직업기능 양성훈련 체계를 구축한다. 둘째, 직업기능 양성훈련 체제기제 개혁을 심화한다. 셋째, 직업기능 양성훈련 기초능력을 제고한다.

‘의견’은 조직령도를 강화하고 공공재정보장을 잘하며 정부, 기업, 사회 다원투입기제를 구축하고 사회환경을 일층 최적화하여 로동은 영광스럽다는 사회기풍과 훌륭한 직업열정을 적극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