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국유문화예술단체 체제개혁 적극 추진

  • 2012-06-12 08:13:40

당의 17기6중전원회의와 성당위9기12차전원회의정신을 참답게 관철시달하고 문화체제개혁강도를 높이기 위해 성당위선전부의 총체적배치에 따라 우리 주에서는 전 주범위내에서 추진강도와 시달정도를 일층 강화하게 된다. 본지는 오늘부터 "문화체제개혁의 휘황한 성과" 라는 전문란을 개설하여 년초이래 우리 주의 문화체제개혁진척상황, 문화예술단체 및 영화발행방영단위 개혁정황과 우리 주에서 거둔 문화체제개혁의 성과와 전형경험을 련속 게재한다.

편집자

국가의 국유문화예술단체개혁에 관한 정신에 따라 주당위, 주정부에서는 전주 문화예술단체개혁사업을 깊이 중시하고 우리 주 국유 문화예술단체의 개혁을 유력하게 추진했다.
우리 주 각급 문화부문에서는 중앙선전부, 문화부의 "국유 문화예술단체체제개혁을 다그칠데 관한 통지", "길림성국유 문화예술단체체제개혁실시의견", "길림성문화체제개혁돌격전총체적방안" 등 문건 및 관련화상회의정신을 참답게 조직, 학습하여 개혁의 의의와 정신을 심각하게 리해하고 전주 국유 문화예술단체간부와 종업원들의 사상을 통일함으로써 문화예술단체개혁의 착실한 추진을 위해 튼튼한 토대를 닦아놓았다.

개혁사업을 착실히 하기 위해 우리 주에서는 실무적이고 조작성이 가능한 개혁방안을 제정하고 인원을 조직하여 문화예술단체인원의 편제, 경영상황, 자산상황, 분류의향 및 수요 등에 대해 세밀한 조사를 해 상세한 기초자료를 장악하고 개혁방안을 제정하는데 근거를 제공했다. 문화예술단체개혁에 관한 국가와 성의 정신과 조사정황에 근거하여 우리 주에서는 "적극적이고 타당하며 인간을 근본으로 하고 발전을 추진" 하는 원칙에 따라 " 연변조선족자치주 문화예술단체체제개혁방안"과 "연변주직속 국유문화예술단체체제개혁실시방안"을 제정함과 아울러 주정부상무회의와 주당위상무위원회의 연구를 거쳐 통과했다.

우리 주에서는 국유 문화예술단체개혁사업을 함에 있어서 각 문화예술단체의 성질, 특점에 따라 주국유 문화예술단체를 "취소, 보류, 재통합" 3개 부류로 나누었다. 훈춘시문화예술단, 도문시가무단, 룡정시예술단, 화룡시예술단, 안도현예술단, 돈화예술단 등 6개 국유문화예술단에 대해 편제취소, 자산재통합 등 규정성임무를 완수했으며 부분적인원에 대한 분류, 채권채무귀속 등을 처리하고있다.
우리 주에서는 보류하는 문화예술단체의 내부기구개혁을 힘써 추진했다. 국가문화부의 규정에 따라 우리 주에서 유일하게 남은 사업성질의 문화예술단체는 연변가무단뿐이다. 연변가무단에 대한 관리를 일층 강화하고 연변가무단의 발전능력을 증강하기 위해 내부에서 3가지 개혁을 진행했다.

첫째는 전원초빙제를 실시했다. 초빙제실시로 임용기제를 전환하고 인사관리를 신분관리로부터 일터관리로 전변했으며 단순한 행정관리로부터 법제관리로 전변했고 행정부착관계로부터 평등인사주체로 전변했으며 국가임용으로부터 단위임용으로 전변했다. 둘째, 일터관리제도개혁을 실시하고 과학적이고 합리하게 일터를 설치했으며 각 일터의 직책, 임직조건, 초빙기한, 권리의무와 관련대우 등을 명확히 함과 아울러 경쟁임용의 방식으로 인원을 확정했다. 셋째, 내부분배제도개혁을 실시했다. 국가에서 규정한 로임의 고정부분과 국가에서 규정한 수당 및 지방성보조금을 보장하는 전제하에 국가에서 규정한 로임의 령활한 부분과 단위수입중 국가규정에 따라 개인분배에 쓰는 부분에 대해 단위에서 실제정황에 따라 령활하게 분배하도록 하였다. 연변가무단이 자본, 기술, 정보, 관리 등 생산요소를 분배에 참여시키는것을 허용해 분배정책의 인도역할을 발휘했으며 분배를 중점일터와 우수인재에게로 쏠리게 하여 전체 종업원의 적극성을 불러일으켰다.

우리 주에서는 문화예술단체재통합 개혁을 온당하게 실시했다. 우리 주에서 유일하게 재통합이 필요한 문화예술단체는 연변예술극단이며 우리 주 국유 문화예술단체개혁의 중점이기도 하다. 개혁사업을 잘하기 위해 우리 주에서는 "연변예술극단체제개혁방안"을 제정함과 아울러 전체종업원대회를 거쳐 통과했다. "연변예술극단재적재직종업원일터의향표"를 제정하고 하달했으며 일터분배에서 될수록 개인의 의향을 존중하고 개인의 수요를 만족시켜 개혁의 평온하고 순조로운 진행을 담보했다. 재적재직인원에 대한 분류배치사업을 참답게 했다. 현재 인원분류사업이 이미 기본상 끝나고 관련수속을 하고있는 중이다. 연변예술극단의 제반 개혁원가 및 자산상황을 참답게 계산하고 기구편제취소사업을 완수했다.

본사소식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