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촌급집체경제발전 관련 연구 포치

  • 2015-04-20 07:48:21

17일, 주당위 상무위원회는 주제(专题)당사업토론회를 소집해 전 주 촌급집체경제발전 정황을 청취하고 금후 한시기 촌급집체경제발전에 관한 해당 사업을 연구, 포치했다. 성당위 상무위원이며 주당위 서기인 장안순이 회의를 사회하면서 연설을 발표했다.

룡정시 개산툰진당위와 도문시 월청진 수구촌당지부 해당 책임자가 각기 경험을 소개하고 주농업위원회 해당 책임자가 전 주 신형촌급집체경제기본정황과 금후의 타산을 회보했다.

장안순은 촌급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것은 성당위가 새로운 형세에서 기층조직건설을 강화하고 기층조직봉사능력을 높이기 위해 내린 중요한 포치라고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를 제기했다.

첫째, 촌급집체경제의 중요성과 긴박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촌급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것은 도시와 농촌의 통괄발전을 다그치고 사회주의 새 농촌을 건설하는 중요한 버팀목이며 농촌경제를 번영시키고 농민치부를 실현하는 필연적요구이며 기층조직건설을 강화하고 당이 농촌에서의 집권토대를 공고히 하는 중요한 담보이다. 때문에 반드시 농촌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것을 중요한 정치임무로 간주하면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집체경제를 발전시킴으로써 “촌당지부위원회와 촌민위원회”가 지도핵심과 전투보루 작용을 더 충분히 발휘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촌집체경제발전이 느린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우리 주 촌급집체경제발전은 주로 사상인식이 높지 못하고 우세를 발휘하지 못하며 자금투입이 부족하고 경영관리가 미흡하고 기층작용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 등 문제점이 존재한다.이런 문제들은 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 “걸림돌”로 되고있다. 우리는 반드시 이에 깊은 중시를 돌리고 효과적인 조치로 해결해야 한다.

셋째, 실제로부터 출발하고 중점을 부각하며 관건을 틀어쥐면서 백방으로 촌급집체경제를 발전시켜야 한다. 우선 실정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다음으로 실제와 결부해 특색을 부각해야 한다. 산업형태에서 촌급집체가 고능률농업, 생태농업, 관광농업, 특색양식업, 축산업 등 시범대상을 건설하는것을 격려함과 아울러 농민들을 인솔해 특색이 선명한 주도산업을 발전시키고 집체경제실력을 제고해야 한다.

발전경로에서 “봉사”와 “친환경”에 공을 들임으로써 과학적발전의 리념을 견지해야 한다. 경영방식에서 도급, 임대, 주식합작 등 형식을 결부하면서 전문기술협회,농민전문합작사, 전문봉사회사 등 신형 집체경제조직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킴으로써 집체수익의 극대화를 실현해야 한다.

또한 봉사를 강화하고 발전의 협력을 형성해야 한다. 현재 전 주 70% 이상 촌이 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직면한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자금부족이다. 각 현(시)과 주직속 농업관련 부문은 부축강도를 높이고 자원을 통합하며 정책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촌급집체경제대상에 더욱 큰 심혈을 기울여 촌집체의 “조혈”기능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군중들의 참여도를 높여야 한다. 농민의 주동성과 적극성을 불러일으키고 집체와 촌민지간의 각종 형식의 리익뉴대관계를 건립하는것을 통해 촌급집체소득과 농민치부를 긴밀히 결부시키고 사람마다 촌급집체경제를 관심, 지지, 발전시키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넷째, 지도를 강화함으로써 제반 사업을 참답게 시달해야 한다. 촌급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것은 장기적이고 간고한 임무이다. 각 현(시)과 해당 부문은 이 사업을 중요한 위치에 놓고 지도를 강화하고 착실히 추진함으로써 제반 목표임무의 시달을 확보해야 한다.

조직지도를 강화해야 한다. 각 현(시)은 지도기구를 설립하고 주밀하게 포치하며 안정적으로 추진해야 할뿐만아니라 집체경제발전의 전망계획, 산업, 정책, 대상, 자금 등 면에서 부축강도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촌급지도부 건설을 강화해야 한다. 사업심이 강하고 경영을 알며 관리에 능숙하고 개척진취하며 군중이 공인하는 치부인솔자들을 지도부에 배치해야 한다. 또한 심사격려를 중시함으로써 집체경제를 발전시키는 촌간부의 적극성을 충분히 불러일으켜야 한다.

장설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