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구동으로 발전을 도모하고실속있게 사업하여 진흥을 촉진길림성 습근평 총서기 전국 두 회의 중요연설 정신 시달

2019-02-22 08:52:41

음력설기간 연변조선족자치주 화룡시 광동촌은 설분위기가 농후했다.

2015년 3월 9일, 습근평 총서기는 12기 전국인대 3차 회의 길림성대표단 심의 참가시 연변의 경제, 사회 발전 정황을 물었다. 4개월 후, 습근평은 연변에서 고찰, 조사연구시 광동촌을 찾았다. “총서기는 앉아서 우리와 친절하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015년 7월 16일을 회억하는 촌민 송명옥의 얼굴에는 행복이 넘쳤다. “우리의 생활이 더욱 좋아졌고 마을에 도로를 건설하고 문화광장, 주차장을 건설했으며 수세식 화장실을 쓰고 있다고 총서기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광동촌 제1서기 현걸은 변화를 소개하면서 “촌에서 벼가공, 양사양, 민속개조 등 대상을 추진하여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빈곤호에 31만 6900원을 배당했으며 77호의 등록빈곤호가 철저하게 빈곤에서 벗어났습니다.”고 말했다.

작은 마을의 변화는 길림성이 난관을 극복하고 진흥발전을 향해 달려온 축소판이다. “2015년 전국 두 개 회의 기간, 습근평 총서기는 길림성대표단 심의회의에 참가하여 중요연설을 발표했고 4개월 후에 길림성에서 고찰, 조사연구하면서 길림성의 발전에 희망을 걸었습니다.” 길림성당위 서기 바인초루는 이와 같이 말했다. 4년간, 길림성은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 학습, 관철하고 기회를 다잡고 난관을 극복하면서 전진했으며 경제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전통산업이 공고해지고 제고되였으며 새로운 성장동력이 빠르게 가동하고 현대농업 건설이 가속 추진되였는바 더욱 질이 좋고 효익이 좋고 구조가 합리하며 우세가 충분히 방출되는 발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혁신 구동 발전, 산업 최적화 승급

1월 21일 13시 42분, 주천위성발사중심에서 ‘길림1호’분광 01/02위성이 발사된 후 예정된 궤도에 진입했으며 그전에 발사된 10개의 ‘길림1호’위성과 망을 이루어 림업, 수상운수 등 분야의 사용호에 원격탐지수치와 상품봉사를 제공했다.

장광위성기술회사는 근년에 중국과학원 장춘광기소 등 여러 곳의 력량을 통합하여 난관을 공략하고 위성 ‘성재일체화’, 경량화, 고해상도 등 면에서 일련의 관건 핵심기술 돌파를 이룩했으며 ‘길림1호’로 명명된 상업용원격탐지위성 12개를 생산, 발사했다.

길림성대표단의 심의에 참가할 때 습근평 총서기는 길림성이 경제발전의 새로운 정상상태에 적응하고 동북로공업기지 진흥을 깊이 추진하며 혁신 구동 발전과 산업 최적화 승급을 틀어쥐고 특색 신흥산업 집군을 형성하며 지속적인 경쟁력과 지탱력을 갖춘 산업체계를 형성할 것을 요구했다. 길림성 성장 경준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의 인도하에 길림성은 혁신에 의거하여 실체경제를 실속있게 하고 강력하게 하며 우수하게 하는 것을 견지하고 신흥산업의 가속 발전을 적극 부축했으며 공업이 ‘홀로 지탱’하는 것과 구조가 단일한 ‘2인전’산업체계를 개변했다.

지난해 11월, 중국중차장춘궤도객차회사 국가궤도객차시스템 집성공정기술연구중심 새 청사가 사용에 교부되였다. 장객회사는 일련의 관건적인 핵심기술을 돌파하여 ‘부흥호’중국표준고속렬차 등 다양한 성능, 다양한 모델의 고속렬차, 도시궤도차량, 보통철로객차를 연구, 개발, 생산했으며 중국장비제조업의 빛나는 명함으로 되였다.

현재의 길림성은 하늘에 위성이 있고 땅에 고속철이 있으며 환골탈태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2018년, 길림성의 기술계약의 거래액은 341억 9000만원에 달하여 전해 동시기 대비 55.6% 성장했다. 중국과학원 장춘광기소 ‘고성능항공광전기영상형성 및 제조기술’대상은 국가과학기술진보 1등상을 받았다. 홍기브랜드 자동차의 판매량은 3만 3000대를 돌파하여 602% 성장했다.

여러 기업이 국내 세분시장 분야의 ‘보이지 않는 1등’과 ‘배합전문가’로 성장했다. 

장춘북방화공주입설비회사는 제품자동화를 내세우고 있고 주입보로트생산라인의 국내시장점유률은 90% 이상을 차지한다. 공주령시원달실업회사 총경리 원박의 소개에 따르면 중국의 차량용 에어컨 밸브 마개는 10여년 전에 수입에 의존했다. 원달회사에서 연구개발, 생산하는 제품의 가격은 수입상품의 절반이고 현재 국내자주브랜드 자동차의 약 80%를 차지한다.

 

 

현대농업을 다그쳐 추진, 대지에 록색 바람을

“가을이면 70대의 수확기가 일제히 출동해 1000헥타르를 10여일만에 끝냅니다.” 길림시 고점자진 대황지촌은 토지 류전, 촌과 기업의 합작을 통해 벼재배 표준화, 기게화, 생태화를 실현했다. 촌당지부 부서기 관작신은 지난해 촌민들은 1헥타르당 1.35만원의 리윤배당금을 탔다고 소개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길림성대표단 심의에 참가했을 때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현대농업 건설을 다그쳐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 솔선적으로 농업현대화를 실현하고 현대농업산업체계, 현대농업생산체계, 현대농업경영체계를 다그쳐 건설하는 이 3개의 중점을 두드러지게 틀어쥐고 농업구조 조정을 다그쳐 추진하고 농업기초시설과 기술장비건설을 강화하며 신형의 농업경제주체를 다그쳐 육성하도록 해야 한다. 2015년 ‘두 회의’후 성당위와 성정부에서 남먼저 농업현대화 실현을 길림성 ‘1호 공사’로 지정하고 2016년부터 선참으로 농업현대화를 실현하는 총체적 전망계획을 전면적으로 가동실시했다.

“2018년, 전 성 농업 공급측 개혁을 심화하면서 높은 표준의 농경지 200만무를 형성하고 루계로 옥수수 재배면적 560만무를 조절했으며 알곡 생산량이 726.6억근에 달했습니다. 전 성 알곡 총생산량은 련속 6년 700억근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바인초루는 전 성 농작물 재배수확 종합 기계화률이 87.5%에 달했다고 소개했다.

몇년간 길림성에서는 련속 이어진 높은 표준의 농경지 900여만무를 건설하고 31가지 기술을 집중보급했다. 농업위성 데이터 클라이딩은 현구역의 전면 파급을 실현하고 농촌 전자상거래도 행정촌 전면 파급을 실현했다. 토지 위탁관리, 주식합작 등 경영모식을 다그쳐 보급했다. 2018년 전 성 토지류전 면적은 2619만무로 가정 도급 면적의 41.6%를 차지해 2015년 대비14.6% 제고됐다. 농민합작사는 8.7만개로 발전하고 가족농장이 2.5만개로 2015년 대비 각기 38%와 92.3% 증가했다.

흑토지에 록색바람이 강하게 일고 있다. 길림성은 농업생산과 생태보호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고 록색생산 신기술, 신 모식을 보급하며 짚대처리 보호성 경작과 토양별 비료제작기술의 응용면적을 확대하고 화학비료와 농약의 ‘령 증가’ 행동을 실시했다. 흑토지 보호리용 프로젝트를 추진, 흑토지 보호조례가 2018년 7월부터 정식으로 실행되였다.

지난 세기 60년대에 차갈호의 생태가 악화되여 호수면이 급격히 내려가고 주변 토지가 염알칼리화되여 경작을 할 수 없었다. 2013년부터 길림에서는 ‘강과 호수가 통하게 하는’  프로젝트를 가동하여 습지를 회복, 개선했다. 차갈호는 물의 량이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물이 살아났다. 생태가 좋아지니 차갈호에 고기들이 되살아나고 촌민들의 농사도 잘되여 가고 있다.

“좁쌀 한근에 3원 좀 넘게 하는데 우리가 지은 유기농 좁쌀은 한근에 15원에 팔려요.” 차갈호 동남 연안 묘인사촌 촌민 장세문은 이렇게 말했다.“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지으니 땅이 물을 머금고 있어 굳어지지 않습니다. 들나물과 지렁이가 많아졌다니까요.”

 

실속있는 작풍으로 실제적인 업적 쌓다

날카로운 바람이 불어치는 한겨울이지만 송원시 부동산등기중심은 가옥소유증을 손에 받아 쥔 시민들로 훈훈했다.

“저희 집은 취림원소구역인데 10년간 가옥소유증이 없어서 애간장을 많이 태웠습니다. 오늘 두시간 걸려 소유증을 받게 되였는데 정말로 백성들을 위해 좋은 일을 했습니다.” 곽금은 활짝 웃는 얼굴로 말했다.

민생실사에 정조준해 2018년 길림성은 여러 종류의 단층집 9만 5000채를 개조했고 37만 6000호의 소유증이 없는 가옥과 1만 4000호의 단층집 문제를 해결했으며 농촌위험주택 5만 9000호를 개조했다.

길림성대표단의 심의에 참가하여 습근평 총서기는 계속하여 민생사업을 잘 틀어쥐고 못을 박는 정신을 발양해 매 일마다 일일이 틀어쥐고 하나씩하나씩 착실히 처리하고 포기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며 매 일마다 해결히 되도록 하고 군중들이 변화를 느끼고 실제적인 혜택을 얻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성 상하는 총서기의 부탁을 명기하고 민생이라는 바둑을 잘 두며 실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2018년, 길림성인민들의 모멘트에는 ‘푸른 하늘’사진이 많아졌다. 한해 동안 전 성 벼짚 로천 소각금지 사업은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고 500만무의 경작지를 돌려주었으며 전 성 공기 량호일수 비례는 90.3%에 달했다.

실제적인 행위의 배후에는 실속있는 작풍전환이 있었다. 2018년 길림성은 전 성의 매개 지도간부가 모두 다섯가지 명세서 즉 문제찾기 명세서, 원인분석 명세서, 정돈조치 명세서, 책임시달 명세서, 임무완성 명세서를 작성하도록 했고 ‘다섯가지 장부’ 즉 작풍건설 정돈정황, 조사처리 문책 정황, 선발수립사용 정황, 전면진흥발전 성과 정황, 군중만족 정황을 바쳤다. 문을 열고 정돈하고 군중들이 참여하며 군중들에게 공개하고 군중들이 평판하도록 하여 전반 과정에서 군중들의 감독을 접수했다. 목전 도합 121명 간부를 문책하여 유력한 진섭역할을 발휘했고 군중들이 반영이 강렬한 난점 문제들을 해결했다.

“총서기는 우리들에게 지도간부라는 관건을 돌출히 하고 각급 지도간부들이 작풍을 바로잡고 원칙을 지키며 규률을 지키고 부식되지 않도록 교양인도하며 상급이 하급을 이끌고 한급한급씩 틀어쥐는 시범효과를 형성하여 기풍이 옳바른 정치환경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바인초루는 이같이 말했다. 지난 4년간 우리는 총서기의 중요지시 정신이 길림성에서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도록 확보하려면 반드시 실속있게 일하고 실제적인 업적을 쌓으며 실제적인 성과를 거두는 선명한 방향을 확정하여 광범한 당원간부들을 이끌고 실속있게 일하여 난점을 하나하나씩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심각하게 터득했다.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号 | 吉新出网备字005号 | Copyright © 2007-201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