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백성열선

  • 2013-10-10 15:00:28

부친의 병치료에 공적금을 인출할수 있나요?

문: 아버지가 8월 판막교환수술을 했습니다. 아버지의 공적금을 인출할수 있나요? 어디에서 취급할수 있나요? 저의 공적금과 아버지의 공적금을 동시에 인출할수도 있나요?

답: 종업원 혹은 종업원의 배우자, 부모, 자녀가 중대질병(“중대질병보험의 질병정의사용규범”에 포함된 질병)에 걸렸을 경우 공적금을 인출할수 있습니다. 주급 혹은 주급이상 병원에서 내린 중대질병 “진단증명”, 현(시)급이상 사회의료보험기구에서 발급한 “의료보험결산서”, 현(시)급이상 사회의료보험기구에서 인정한 “거액의료보험배상청구계산서” 혹은 최저생활보장증을 제출해야 하며 인출금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부분의 금액입니다.

본인과 아버지의 공적금을 인출한 총액이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초과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 업무는 공적금납부소재지에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지난해 사용중단신청을 한 열공급을 회복하려면?

문: 지난해 열공급 중단신청을 했는데 올해 회복하려 합니다. 어떻게 취급해야 하나요?

답: 열공급회복수속 역시 소속열공급단위에서 취급합니다. 지난해의 열공급중단협의서 혹은 난방비납부통지서(사용호번호가 반드시 있어야 함)를 소지하고 열공급회사비용납부처를 찾아 열공급회복수속을 하고 난방비를 납부하면 열공급을 회복할수 있습니다.

연길시 외동자식결손가정이라면 어떤 보조가 있는지요?

문: 외동아들이 얼마전 병으로 돌아갔고 저희 부부 모두 퇴직했습니다. 연길시는 이 경우에 어떤 정책이 있는지요?

답: 도시 향진과 농촌 외동자식 사망 혹은 상하거나 병들거나 장애가 있을 경우 재생육하지 않았거나 자녀를 입양하지 않은 가정의 부부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동시에 갖추어야 합니다.

1. 1933년 1월 1일 이후 출생해야 한다.

2. 안해의 나이가 49주세가 넘어야 한다.

3. 자녀 한명만 생육했거나 자녀 한명만 합법적으로 입양했어야 한다.

4. 현재 살아있는 자녀가 없거나 외동자식이 법에 따라 장애(상하거나 병들거나 장애정도가 3급 혹은 3급이상에 도달해야 한다)로 판정되여야 한다.

매년 1월 15일전 호구소재지의 사회구역 혹은 촌에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한옥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