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이들의 ‘이중생활’
낮에는 직장인, 밤에는 록커로 변신

2023-02-07 09:15:45

요즘 중국 젊은 세대에서 ‘이중생활(割裂人生)’이 뜨거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이중생활이란 하나의 정체성이나 직업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을 뜻한다.

간호사와 모델, 교원과 코미디언, 엔지니어와 밴드 연주자 등 본 직업과 다른 두번째 직업을 가진 중국의 젊은이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중생활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있다.

2021년 소셜미디어에 ‘이중생활’이라는 주제를 처음 제시한 형이양씨는 그의 글이 많은 이에게 큰 울림을 줬다는 사실을 듣고 놀랐다.

2014년 졸업 후 형이양씨는 공공기관에 취직했다. 낮에는 부지런히 일하지만 퇴근 후에는 스탠드업 코미디, 브이로그, 방송 등 취미를 새로운 커리어로 발전시키고 있다.

그는 이중생활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생활방식을 공유하게 됐다면서 이는 ‘인생’이라는 ‘시험’에 직면한 모든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생각의 흐름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형이양씨는 “요즘 젊은이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생활방식은 칼로 삶을 반으로 자른 것과 같다.”면서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다른 한편으론 나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내면의 진실, 선, 아름다움을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위형이라는 활동명을 가진 광동성 광주시 출신 네티즌과 안휘성 선성시에 거주하는 탕우한이 련일 인터넷에서 화제이다.

두 사람은 수천킬로메터 떨어져 있고 미디어와 금융이라는 각기 다른 직종에 종사하고 있지만 음악을 좋아해 여가 시간에 밴드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은 같다. 위형은 현재 퇴근 후 밴드의 보컬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탕우한도 밴드에서 기타를 연주하고 있다.

대학 때부터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워온 두 사람은 직장생활에도 충실하다. 사실 이들은 처음에는 가족과 동료들의 의구심과 걱정을 피할 수 없었다. 그러나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고 추진해나간 결과 다른 사람들의 존경과 리해를 얻을 수 있었다.

위형은 “주변 사람들의 반응에서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가 갖고 있는 생각의 차이를 읽을 수 있다.”며 “부모님은 음악으로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에 밴드활동은 시간 랑비라고 생각하신다.”고 밝혔다. 그는 “그렇지만 나 같은 젊은 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추구하고 그것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사고방식의 전환 뿐만 아니라 현재 호황을 맞이한 엔터테인먼트의 단면을 보여준다. 위형은 “최근 수년간 라이브 스트리밍, 게임, 연예 산업이 중국에서 호황기를 맞았고 음악산업도 긍정적인 성장 추세을 보였다.”며 “일부 밴드는 라이브 공연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냈다.”고 전했다.

탕우한은 “앞으로 어느 곳에서 무슨 일을 하든 기타리스트로서의 나의 정체성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직장 일로 힘들 때마다 기타를 연주하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밤 시간을 활용해 리허설을 하고 공휴일과 주말에는 공연을 펼친다. 현재 위형의 밴드인 ‘플로팅 소울’은 8곡을 발표했고 음악 에이전시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앨범 발매와 공연 투어를 준비중이다.

천진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 부연구원 사염영은 “이중생활 열풍은 중국이 경제 발전과 함께 사회 내 다양성과 포용력도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젊은이들은 더 이상 자존감을 위해 일과 돈에 얽매일 필요가 없어졌으며 그들은 카르페 디엠(현재를 즐겨라)을 실천하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사염영은 오늘날 사람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 의사가 있다면서 과거 애니메이션 문화가 시장에 영향을 미쳤듯이 젊은 세대의 ‘이중생활’도 새로운 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화넷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