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세계에 큰 공헌을 할 광주 아시아경기대회

2010년 광주 아시아경기대회로 가다(2)

  • 2010-10-17 18:52:20






--------------------------------------------------------------------------------




개최도시 광주

아시아경기대회를 위해서 광주시의 도시건설계획이 하나의 주건물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쎈터로 이루어졋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광동올림픽체육쎈터, 천하체육쎈터가 앞으로 열릴 아시아경기대회 개페막식과 주요경기가 열릴 복합형체육쎈터로 자리매김도였다. 남사와 동부 경제개발구에는 2개의 종합체육관이 새로 생겼는데, 남사체육관은 앞으로 비치발리볼 경기장으로 사용된다. 대학성과 백운청에는 자전거 경기장과 스쿼시 경기장이 신설된다. 새 경기장은 아시아경기대회가 끝난 후 어떻게 리용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건설되며 신시가지와 체육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건설되였다. 그외 경기장은 기존의 시설을 최대한 리용하여 확장하거나 개조하여 재정부담을 최대한 줄였다.
이것은 광주의 남부개발에 중점을 두고 다른 지역과 균형을 이뤄 발전하게 한다는 도시발전전략과 일치하는것으로 남부의 번위구 석루현에 광주 신도시 개발계획의 일부분으로 총면적 2.73평방킬로메터를 차지하는 아시아경기대회구역이 들어섰다. 이곳에는 선수촌, 경기장 그리고 아시아경기대회 공원 등이 세워졌다. 모든 공사는 2010년 6월말 이전에 완벽히 완성되여 정식으로 사용할수 있게 되였 다.
광주시의 도시 교통, 도시기반설비 건설 등은 모두 2010년 아시아경기대회에 맞춰 완공도였다. 경기대회전에 백운국제공항 2기 공사가 끝나 국제선 취항 로선이 80개를 넘어 아시아경기대회를 위한 항공운송임무를 담당할수 있게 되였다. 7개 로선의 지하철이 새로 건설되거나 확장되여 도심 중심에 있는 각 경기장, 선수촌과 주요 관광명소까지 직접 련결이 되였다. 또한 광주와 주강삼각주 각 도시를 잇는 철도가 건설되여 주강 삼각주 “단일 생활권”을 형성하게 되여 광주와 불산,동관,산미 등 3개의 아시아경기대회 분산 개최도시들을 련결하는 교통시스템이 완성되였다.
아시아경기대회 개최전에 광주시는 “푸른 하늘, 맑은 물”이란 구호아래, 공기 청결도 지수, 오수 처리, 주강 수질 개선 문제와 도시록화(綠化)사업 등 여러 부문이 모두 엄격한 기준에 도달하게 하여, 광주시를 록색도시로 만들도록 박차를 가하고있다.

경제력을 갖춘 아시아경기대회

28억딸라가 투자된 도하아시아경기대회와 비교해볼 때, 광주아시아경기대회는 경제적인 아시안게임을 표방하고 있다. 아시아경기대회는 “부(富)”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를 통한 “실력”을 겨루는 무대인 것이다. 광주시장은 “최소한의 경비로 최고의 아시아경기대회를 치르겠다”고 강조했었다.
2008년 2월, 아시아경기대회 리사회와 광주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간의 제 16회 아시아경기대회 시장개발권 양도식 협정식이 열렸다. 아시아경기대회 력사상 시장개발권 전부가 개최도시로 양도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것은 중국경제에 있어 3위권의 영향력을 가지고있는 광주시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의 표현이며 새로운 도전의 기회이다.
광주아시아경기대회는 정부지원과 상업적경제활동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 개최될것이다. 역대 아시아경기대회의 상황으로 보면, 상업적광고 활동 등으로 벌어들인 자금이 총수입에서 차지하는 비률이 높지 않다. 그러나 광주아시아경기대회의 시장전망은 아주 밝다. 현재, 최고 후원업체 3개 회사가 선정되였고, 2개의 협력 업체, 3개의 스폰서, 4개의 독자공급업체 및 2개의 공급업체와 정식으로 후원계약을 체결하였다. 광주자동차그룹, 361도, 삼성전자 등 유명기업들이 광주아시아경기대회 최고 후원업체가 되였다. 상표계약으로 보면, 이미 두차례에 걸쳐 귀금속, 배지, 완구, 공예품 등 10가지 분류 별로 약 30개의 상품 생산업체, 10여개의 판매상, 5개의 전문매장이 있다. 광주는 이런 후원업체들로부터 벌어들인 수입이 력대 다른 아시아경기대회의 수입을 초과하길 바라고있다.
한편 광주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는 백운호텔, 광동국제호텔, 아시아국제호텔 등 3개의 국영호텔과 57개의 지정호텔을 포함한 모두 60개의 아시아경기대회 공식호텔을 발표하였다.
한편, 아시아경기대회는 세계가 광주를 더 리해하게 만드는 광주의 상징이 될것이다. 그리고, 아시아경기대회를 통해 광주시는 도시 기초설비 건설에 더 많은 공을 들여 사회적, 경제적으로 더 발전하게 되였다.

문화를 담고있는 아시안게임

광주아시아경기대회는 1만 4000명의 선수와 수행임원, 6500명의 국제 및 아시아 각국의 스포츠 련맹 기술관계자, 만여명의 취재기자가 참가하여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를 구현하는 성대한 스포츠 축제이다. 아시아 각국의 전통 스포츠 종목이 모두 광주아시아경기대회의 무대에서 그 독특한 매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된다. 더 많은 아시아 국가, 지역의 선수들이 참여하여 아시아의 대단결을 이루어낼것이다.
련이어 “아시아경기대회의 별” 영어대회, 자원봉사자 공개모집, 아시아경기대회 지식보급 활동 등이 있었고 이어서 아시이경기대회 리사회와 광주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아시아의 길” 활동이 시작, 협력업체와 언론인, 전문인사들과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단체가 2008년 11월부터 2009년 11월까지 륙상과 해상의 실크로드를 따라서 아시아경기대회에 참가하는 국가들과 지역을 방문하여 광주아시아경기대회를 홍보하였다. 광주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는 성공적인 아시아경기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세계에 큰 공헌을 하게 될것이다. 본지종합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