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수준급 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 확충 필요

—조선족 전통문화 계승과 발전 위해 씨름 그네 널뛰기

  • 2010-12-06 09:05:22
이번 설문조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것들을 종합해낼수 있다.

1. 중국조선족중학교는 약 75%라는 비교적 높은 과외체육활동의 참여률을 보였으나 남학생이 녀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참여률을 보였다. 약 17%되는 중학생들이 매주 과외체육활동에 3차 이상 참여한다. 1회 30분 이상 과외체육활동에 참가하는 중학생은 약 47% 차지한다. 그중 1회 30분 이하 과외체육활동에 참가하는 녀학생은 약 50% 차지한다. 그리고 체육단련표준에 도달하는 조선족중학생은 32% 차지해 한족보다 더 높으나 나라에서 규정한 “학교 체육조례” 요구와 비할 때 큰 차이를 보이고있다.

2. 중국 조선족 남, 녀 중학생들의 운동동기는 공통한 추세를 나타내고있으나 교류, 에어로빅 등 면에서 다른 점을 나타내고있다. 그리고 운동 참여의 주요한 방식은 “지도 없이 친구와 함께”를 위주로 “개인적인 운동”을 차요로 한다. 과외체육활동의 주요한 장소는 “학교 운동장소”를 선택했고 약 10%의 남, 녀 중학생들은 “돈을 받는 공중장소”를 선택했다. 이러한 선택은 “돈을 주고 건강을 사다”는 “소비관념”이 점차적으로 조선족학교에 나타나고 있음을 알수 있다.

3. 중국 조선족중학생들의 과외체육활동 참여종목은 성별특징과 간단하고 쉬운 특징을 나타내고있다. 남학생들은 견강한 성격, 경쟁력이 높은 운동종목을 선택하고 녀학생들은 신체접촉이 없는 배구 등 운동을 선택하고있다. 그외에도 테니스, 수영 등 운동종목은 이미 많은 중학생들의 관심과 취미를 가지고있으나 체육시설 부족으로 인하여 현재 많은 운동제한을 받고있는 상황이다.

4. 지나친 학습 압력때문에 많은 중학생들이 과외체육활동에 참여할 시간이 없고 또 체육시설까지 락후하다보니 체육활동 참여에 큰 제한을 가져다주고있을뿐만아니라 체육활동에 대한 취미, 체유교원의 정확한 지도 등의 부족은 여전히 과외체육활동을 저애하고있는 주요한 원인의 하나로 되고있다. 그리고 체육교원의 학력, 전통적인 봉건사상 등은 여전히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중국 조선족중학생들의 과외체육활동의 참여에 영향을 주고있다.

5. 본 연구의 결론을 보아 현행 중국 조선족중학생들의 과외체육활동 정상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 실질적 도움을 주는데 다소 미흡한 점들이 있다. 하여 향후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중국 조선족중학생들의 과외체육활동의 질적향상을 위한 개발과 학교체육시설의 확충이 절실히 요청된다.

둘째, 현행 과외체육활동의 실태를 보아 학교(소규모 학교) 과외체육활동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중국 조선족 중, 소 학교의 지역적특성과 학교규모에 따른 과외체육활동운영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조선족전통문화의 계승과 건강을 위한 씨름, 그네, 널뛰기 등의 보급이 요구된다.

(끝)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