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이주초기 조선반도 전통적 널뛰기 형식 방법 그대로 전승

  • 2011-05-23 08:56:04
민속문화로서의 발전과정… 민속놀이로부터 체육종목에로의 형성단계


지난날 널뛰기는 조선족녀성들이 보편적으로 즐기는 민속놀이로서 광범한 대중적기반을 가지고있있다. 이주초기 조선족녀성들의 널뛰기는 조선반도의 전통적인 널뛰기의 형식과 방법을 그대로 전승하여왔었고 중국이라고 하는 특정한 사회환경에서 민속놀이로부터 오늘의 중국조선족 널뛰기의 특이한 형식과 내용들로 구성되였다.
한국, 조선, 중국조선족 널뛰기방법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 1. 오래버티기 2. 높이뛰기(매달아놓은 고무풍선 등을 따서 내리거나 터뜨리기) 3. 재주부리기.
조선: 1. 곧추뛰기(약 2.3메터 이상 높이를 뛰였을 경우 10점 만점으로 계산) 2. 재주뛰기(기구를 리용하는 방법과 리용하지 않고 하는 방법) 3. 엇바꾸어뛰기(2분간 24회를 표준으로 엇바꾸어뛰기).
중국조선족: 1. 높이뛰기(발목 또는 허리에 고도측량을 위한 줄을 장착) 2. 재주뛰기(규정동작뛰기, 자유연기뛰기).
중국조선족 널뛰기의 방법과 형식의 변화를 주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전국적인 소수민족전통체육경기가 주된 원인이 아니라 할수 없는것이다. 1953년 10월 8일, 중국 천진시에서 “전국민족형식체육표현대회”를 성대한 규모로 개최함으로써 중국소수민족체육연구에 대한 발굴의 장을 열었다.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의 책임부서인 국가민족사무위원회에서는 국가체육운동위원회(현 국가체육총국)와 공동으로 중국소수민족의 민속전통체육종목경기를 통한 민족단합과 민족체육문화재 발굴, 정리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건국초기 중국의 경제상황이 좋지 못한데다 그뒤 정치적인 동란(문화대혁명)이 일어나는 등 원인으로 하여 중단되였었다. 1981년 9월 21일부터 28일까지 당시 국가체육운동위원회와 국가민족사무위원회에서는 련합으로 전국 각 성, 시, 자치구의 소수민족사무 관련자들의 모임을 갖고 중국소수민족전통체육의 방침과 정책을 제정했다. 동시에 1982년 9월에 제2회 전국소수민족전통체육경기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중국소수민족전통체육에 대한 발굴과 정리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였다.
국가민족사무위원회와 국가체육운동위원회에서는 매 4년에 한번씩 전국소수민족전통체육경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하였고 소수민족전통체육을 경기화하는데 필요한 경기규칙을 내왔다. 한편 이를 규범화하고 공정화하기 위한 작업에도 착수하면서 소수민족전통체육종목들을 매개물로 타민족지간의 교류와 보급을 기했다. 이러한 정부적차원의 민족체육에 대한 통합적인 경기화방안으로 하여 연변조선족의 전통체육종목인 그네와 널뛰기는 국가 해당 부문의 위탁으로 정규적이고도 통일된 경기규칙을 창출하게 되였다.

김영웅(연변대학 체육학원 교수)
성금환(연변대학 체육학원 강사)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