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조선족 널뛰기의 변천(8)

  • 2011-06-20 08:48:10
력사적현실과 주변환경 영향 및 주체자 자률적 필요성과 시대적요청 긍정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있어서 단지 문화적관심에서 비롯되는것뿐만아니라 그 민족이 존속되여있는 구체적인 력사과정과 사회환경이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때문에 중국조선민족의 전통놀이인 널뛰기의 전승과 발전과정에서 중국조선족이라는 력사적인 현실과 주변환경의 영향 및 주체자의 자률적인 필요성과 시대적인 요청을 부인할수 없는것이다. 즉 긍정하여야만 하는것이다. 널뛰기라는 우리 민족의 전통놀이가 중국사회현실에서의 전승과 발전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밝혀졌다.
1. 민속놀이의 체계화, 규범화, 스포츠화를 실현하였다.
2. 사회여건의 변화로 민속놀이의 본연의 모습과 보편성이 흔들림을 받고있다.
3. 민속전통체육의 보존과 발전에 있어서 민족자치정부 차원의 관리에 력점을 두어야 한다.
4. 민속체육의 발굴, 정리와 규범화(과학화)의 관계를 재조명할 필요를 보여준다.
민속체육은 체육문화의 복합적인 구성요소의 일부분이기에 발굴과 정리에 있어서 특정놀이의 성격을 보존함이 더욱 중요하다. 즉 특정민족의 체육문화의 향토성, 민족성, 예술성, 제의성을 배제하고 과학적이고 규범화된 서양 근대스포츠의 틀을 기준으로 한다면 그 자체는 스포츠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말살할 우려가 높고 민속스포츠에 이변을 초래할 우려가 높다. 때문에 민족전통체육의 발굴과 보존에 있어서 스포츠의 문화적관점과 민속학적관점에 립각하여 전반 사회에서 민속운동이 대중화에로 발전할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4년에 1회씩 열리는 전국소수민족경기대회에서 전문화한 선수 몇명으로 금메달을 획득하기보다 전반 조선민족이 보편적으로 즐길수 있고 다방면으로 전면 발전할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는것이 더 바람직하다. (끝)

김영웅(연변대학 체육학원 교수)
성금환(연변대학 체육학원 강사)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