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

“탁구나 롱구나…모두 무료로 즐겨요”

왕청현 대중체육 전면적으로 발전한다

  • 2016-12-15 15:26:11

“얼쑤, 힘있는 덩크슛(扣篮)이네!”

2일 저녁 무렵, 추운 겨울날씨와 달리 왕청현체육공원은 운동열로 온 공원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이날 체육공원 체육관에서는 20명 내지 30명 남짓한 청소년들이 한창 롱구 드리블(运球) 훈련에 집중하고 있었고 바드민톤 및 탁구관에서는 중청년들이 바드민톤과 탁구로 불꽃 튕기는 대결을 펼치고 있었다. 한편 스케트장에서는 여러명 로인들이 멋들어지게 스케트를 즐기고 있었다.

“왕청현 체육공원은 축구장, 체육관, 다기능관, 스케트장, 테니스장 등 모든 시설을 대중들에게 모두 무료로 개방해줘서 이들이 아주 만족해합니다.”2일, 왕청현 문화라지오텔레비죤신문출판및체육국 리민부국장은 이와 같이 현황을 소개했다.

료해한데 의하면 왕청현에서는 “살기도 좋고 일하기도 좋으며 놀기도 좋은 행복하고도 아름다운 새왕청을 건설하자!”는 목표를 세우고 대공체육장소 건설에 총력을 기울였다. 최근 왕청현에서는 2억여원을 투자하여 선후로 종합체육시설이 구전한 체육공원, 레저산책도로도 갖춘 병풍산생태공원, 건강운동구역이 마련되여있는 빈하공원 등 레저스포츠장소를 건설, 무료로 대외에 개방해 주민들이 15분이면 레저운동장소에 도착할수 있게끔하여 이네들이 부담없이 운동을 즐기게 했다.

또한 다년간 왕청현에서는 각종 체육협회에서 자체 뉴대역할을 충분히 발휘할수 있게끔 적극 지지해주기도 했다. 현재 왕청현에는 축구, 롱구, 배구, 태권도 등 21개 단항목 체육협회와 42개 로인체육협회가 있는데 해마다 체육협회들과 손잡고 50여만원이나 대중건강운동활동에 투입하고 있다. 현재 이 현에서는 시내는 사회구역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은 학교를 중심으로, 농촌은 문화체육활동소를 중심으로 정하고 해마다 풍부하고도 다채로운 대중건강운동활동을 착실하게 펼쳐나가고 있다.

한편 해마다 전 현 종합운동대회도 펼치고 있고 축구, 롱구, 배구 시즌, 탁구, 바드민톤, 게이트볼 경기, 대중건강운동전시대회, 대중등산 등 다양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으며 민족체육사업 발전을 목표로 정하고 정기적으로 그네, 널뛰기, 씨름 등 민족전통경기대회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200여차나 되는 현급규모이상 경기활동도 펼치고 있는데 참여인수가 10여만인차에 달해 체육활동에 대한 대중들의 날로 늘어나는 수요에 만족을 주고 있다.

이외에도 농촌체육활동 전개에 힘을 기울이는것도 이 현 체육사업의 특색이다. 현재 왕청현 110개 행정촌에 헬스기구가 설치되여 있고 매개 향, 진 종합문화체육활동소에는 1명의 사회체육지도원이 배치되여 있어 운동을 책임지고 관리하기에 농촌체육활동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담보하고 있다. 해마다 농촌 종합문화체육소에서는 저녁, 농한기 시간을 리용하여 향, 진과 촌에서 취미성운동대회, 광장무 등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농민팀도 무어 현에서 조직하는 각종 운동대회에 참가하기도 한다.

리민부국장의 소개에 따르면 왕청현에서는 다년간 성과 주 해당부문의 지도하에 “대중건강운동조례”와 “대중건강운동계획요강”을 착실히 시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대중들의 신체소질을 높이는것을 목표로 대중체육 관련 투자력도도 높이고 있고 도시와 향, 진의 운동장소와 체육관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정부가 주최하고 사회가 참여”하는 형식으로 다양한 체육문화활동도 활발히 전개해나가고 있기에 영예롭게도 해당부문으로부터“속도스케트의 고향”, “축구의 고향”,“중국유력공(柔力球)의 고향”으로 명명받기도 했다고 한다.

그는 향후에도 왕청현에서는 계속 대중들을 위하여 대중건강운동활동장소를 무료로 대외에 개방할것이고 3여억원을 투자하여 종합체육문화관, 주제공원 등 대중건강운동광장을 건설할것이며 500메터마다 헬스광장 한곳을 건설하여 어느곳에서나 10분이면 운동구역에 도착할수 있는 목표에 도달할것이라고 했다. 또한 농촌의 체육골간과 사회체육지도원대오 건설에 력도를 기울여 전 현 상하 모두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추구”하는 훌륭한 환경과 분위기를 형성할것이라고 타산을 밝혔다.

글·사진 심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