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축구협회 반성과 책임이 필요

2021-10-22 08:36:11

진술원 주석

리더십 ‘흔들흔들’


image.png

국가팀을 고무격려하고 있는 중국축구협회 주석 진술원.

중국축구협회 주석 진술원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리철 감독이 이끄는 중국국가팀이 월드컵 최종예선 B조 4경기에서 단 1승, 3패를 기록, 50일가량의 쓰라린 중동려행을 마치고 귀국했다.

월드컵 본선 진출에 대한 갈망이 컷던 만큼 최종예선을 앞두고 슈퍼리그까지 중단한 중국축구협회는 리철 감독과 전례 없던 5년 장기계약을 맺었고 9월부터 중동지역에서 베이스캠프를 차려 초장기 합숙 훈련까지 준비했다. 하지만 중동에서 치른 4경기에서 국가팀이 보여준 경기력은 무기력했다. 비록 11월 중순 두 경기의 홈장전이 기다리고 있지만 국내 언론과 팬들은 “귀화 효과도 없고 합숙도 무용지물”이라는 자조적 어조로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특히 국내팬들은 리철 감독의 전술과 선수기용에 대해 크게 불만을 표하고 있다. 1차전이였던 오스트랄리아전에서는 상대 실력과 준비과정을 과소 평가하면서 과도한 자신감으로 무작정 나섰다가 크게 패했고 2차 일본전과 4차 사우디아라비아전에서는 공격을 완전히 포기한 채 전면 수비로 나섰지만 결국 패배를 막지 못했다. 또 거액을 퍼붓고 외국인 공격수들을 귀화시켰지만 수비가 불안해 효과적으로 기용하지도 못했다.

무엇보다 국가팀의 경기력은 갈수록 하락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중원에서의 조직력 실종은 국가팀의 추락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앞으로 남은 경기에서도 락관적이지 못한 리유이다.

하지만 중국축구협회는 비난의 여론 속에서도 리철 감독을 옹호하며 믿음을 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축구협회 수장인 진술원도 비난을 피해갈 수가 없다. 사실상 진술원은 ‘축구 문외한’이였다. 로동자 출신이였던 진술원은 2003년 47세 나이로 상해상항그룹 리사장 자리에 오른  후 2014년 상해동아축구구락부를 인수하며 축구에 발을 붙였다. 2018년 거액 자본을 앞세워 상해상항팀을 슈퍼리그 우승으로 이끌었고 2019년 중국축구의 대개혁과 함께 중국축구협회 신임 주석직에 당선됐다.

진술원이 중국축구협회 수장으로 당선된 후 대대적이고도 급진적인 개혁을 실시했다. 국내리그 모든 구단들에 중성명 명칭 사용을 요구했고 또 선수들을 상대로 년봉 상한제를 도입했다. 결국 많은 구단들이 갑자기 스폰서가 물러나면서 파산 위기에 처했고 수준급 용병들도 대거 떠나며 슈퍼리그 자체 영향력도 크게 하락했다.

진술원이 중국축구협회를 총괄한 지난 2년간 U-23 남자국가팀은 아시안컵에서 3전, 전패로 일본 도꾜올림픽 본선 진출에 실패했으며 녀자국가팀은 도꾜올림픽에서 1무, 2패로 극심한 부진을 겪는 등 최악의 상황을 만들었다.

한편 이번 최종예선 A조 4경기에서 단 1점을 거둔 수리아는 그 챔임을 안고 축구협회 회장과 관리층 그리고 감독진들까지 전부 자진 사퇴를 했다. 만약 중국국가팀이 월드컵 예선 남은 경기에서 계속해 부진한다면 지난 2년에 대한 진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단지 감독교체가 아마추어 행정을 하고 있는 중국축구협회의 면죄부로 될 수는 없다. 진술원 주석이 책임감이 있다면 전면에 나서 이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중국축구협회 주석직도 감독과 마찬가지로 책임지는 자리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분명히 현재의 중국축구는 바른길을 걷지 못하고 있다. 팬들의 불신과 의구심은 비단 최근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지속되여왔다. 과연 당장 있을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좋은 경기력과 기적만이 탈출구일가? 최근 들어 중국축구의 앞날이 흑장막에 가리워져있다.

망가질 대로 망가진 중국축구가 이제 다시 정상화되려면 지금 시작해도 10년이 걸릴 것으로 판단된다. 지체하면 할수록 더 늦어진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점이다. 유소년 선수 육성과 국내리그 흥행만이 국가팀 성적의 기반으로 될 것이다. 지난 몇년간 국가팀과 국내 프로리그가 망가진 것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

  리병천 기자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2020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