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은 만사를 제치고 가장 중요한 일이다. 민생은 인민 행복의 토대, 사회 화합의 근본이며 대중의 마음과 힘을 응집하는 관건이다. 주당위 20기 9차 전원회의는 민생사업을 중요한 위치에 두고 ‘반드시 마음과 힘을 다하여 민생을 보장, 개선’할 것을 강조했다. 전원회의 정신을 관철, 시달함에 있어서 인민 중심의 발전 사상을 견지하고 민의에 따르고 민생에 혜택이 미치며 민심을 따뜻하게 하는 좋은 일, 실제적인 일을 꾸준히 처리해주며 백방으로 인민대중이 관심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더 많은 민생 청사진이 행복한 현실로 되게 하고 정성을 다해 민생 ‘행복 답안지’를 잘 작성해야 한다.
습근평 총서기는 ‘집안 일, 국가 대사, 천하의 일을 막론하고 인민이 행복한 생활을 누리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사이다.’라고 강조했다. 다년간 우리 주는 시종 여러 민족 대중이 더 높은 질의 행복한 생활을 누리도록 하는 것을 모든 사업의 근본적인 출발점이자 지향점으로 간주하여 ‘민생’에 마음을 두고 ‘대중의 셈평’에 관심을 기울이고 ‘대중이 급해하고 어려워하고 걱정하고 기다리는 일’을 예의주시하면서 ‘민생 목록’을 세밀하게 시달하고 ‘행복 명세서’를 실현했다. 이로써 인민대중의 획득감이 더욱 충실해지고 행복감이 더욱 지속 가능해지며 안전감은 더 확실한 보장을 받게 했다.
대중이 걱정하는 바를 해결해주고 대중이 념원하는 바를 이루어주어야 한다. 현재 우리 주 민생 분야 사업에 많은 부족점이 있고 민생 건설 수준이 인민대중의 기대와 현실적인 수요와 차이가 있다. 대중의 수요가 있는 곳에 사업 착력점을 두어야 한다. 발전 과정에 민생을 보장, 개선하는 것을 견지하고 대중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대중들에게 가장 직접적이며 현실적인 리익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조치를 통해 일련의 체감할 수 있는 민생실사를 잘 처리하여 인민대중의 ‘안정적인 행복’을 떠받쳐야 한다.
민생실사를 공들여 잘 처리해야 한다. 취업 우선 정책을 참답게 시달해야 한다. 취업경로를 넓히고 창업양성을 강화하며 일터 자원을 깊이 발굴하고 다양한 조치를 병행하여 고품질 완전 취업을 촉진해야 한다. 대중의 집 근처에 있는 좋은 학교를 잘 운영해야 한다. 의무교육 단일학교 획정과 집단화 학교운영을 착실하게 잘하고 교육, 교수 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켜 내실 있고 온도가 있으며 활기 있는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 의료위생 ‘기반 강화’ 프로젝트를 깊이있게 실시해야 한다. 밀접형 의료련합체와 현역 의료공동체 건설을 공고히 하고 심화하여 의료위생 봉사 수준을 힘써 끌어올려야 한다. 양로사업과 양로산업을 안정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사회구역 로인식당, 재택양로중심, 농촌양로원 등 봉사 능력을 꾸준히 높여 로인들의 복지를 보다 증진시켜야 한다.
도시 기능의 질을 힘써 향상시켜야 한다. 도시 갱신 행동을 힘써 추동해야 한다. 공공봉사 시설을 보완하고 보조 기반시설을 최적화하며 지하도관망, 도관 건설, 개조를 강화하여 도시 종합수용 능력을 꾸준히 높여야 한다. ‘연길 록화 미화’ 행동 마무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잘해야 한다. 거리, 골목, 유원광장의 록화 질을 힘써 끌어올리고 우수, 오수 분류 도관 개조를 틀어쥐여 거주하기 적합하고 일하기 좋고 관광하기 좋은 매력적인 수부도시를 건설해야 한다. 도시 정밀화 치리를 힘써 틀어쥐여야 한다. 대중들의 반향이 강렬한 불법 건설, 도시 가림막, 도로를 점용한 경영, 무단 적치 등 문제를 적시에 해결하여 도시 치리를 보다 온정 있고 더욱 효과를 발휘하게 해야 한다.
사회 안전, 안정을 단호히 수호해야 한다. ‘5위1체’ 협력 변방 강화, 공고 기제를 보완해야 한다. 미심스러운 사람을 잘 단속하고 안심할 수 없는 일을 잘 주시하여 민감한 사건의 발생을 엄밀히 방지해야 한다. 안전생산 근본적 처리 난관공략행동을 깊이있게 추진해야 한다. 중대, 특대 안전사고의 발생을 단호히 억제하여 변강 안전, 사회 안정과 인민의 평안을 보장해야 한다.
인민이 곧 강산이고 강산이 곧 인민이다. 시종 인민을 마음속 가장 높은 자리에 담고 인민의 리익을 우선시하며 ‘마음에 새기는’ 정서, ‘어깨에 짊어지는’ 책임감, ‘손에 틀어쥐는’ 실천력으로 민생복지를 증진하는 길에서 한결같이 앞으로 나아가 행복의 바탕색을 더욱 밝게 하고 민생의 질감을 더 실감 나게 하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인민의 념원을 끊임없이 현실로 만들어 연변 도약 발전의 새 천지를 개척하는 데 강력한 힘을 응집해야 한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